자동차 엔진오일은 얼마 만에 교환하는 게 좋을까?

주행거리 5천km마다 교환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소비자가 많지만, 1만km 주행한 차량의 물성치를 시험한 결과 신유 대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과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강승철)이 공동으로 불특정 소비자가 실제 주행한 총 7개 모델, 14대의 자동차 엔진오일을 시험한 결과, 엔진오일의 품질에서 가장 중요한 동점도, 점도지수 등이 신유 대비 주행거리별 사용유(5천km, 1만km)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

차량상태 및 운행조건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통상 1만km 까지 주행 후 교환하여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비자의 실제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알아보기 위해 차량을 운행중인 160명을 대상으로 엔진오일 교환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직접 교환주기를 확인하고 교환하는 응답자의 교환주기.
그 결과, 응답자의 78.8%(126명)가 직접 주행거리를 확인하며 교환한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61.9%(78명)가 5천km 이하에서 교환한다고 답했다. 5천km 이하에서 교환한다는 응답자의 60.3%(47명)는 교환주기가 적당하다고 응답하였고, 33.3%(26명)는 차를 위해 조금 빠르게 교환한다고 응답했다.

상당수의 응답자가 5천km에 교환해야 한다는 관습적인 정보에 근거해, 자동차 제작사에서 권장하는 통상적인 운행조건 권장주기인 1만~2만㎞, 6개월~12개월보다 빠르게 교환하고 있는 것이다.

▲ 교환 주기 결정방법.
교환주기를 개선해 5천km를 1만km까지 연장할 경우, 교환횟수를 1회/년 줄일 수 있어 매년 약 5,500억원의 엔진오일 교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폐 엔진오일 처리비용과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면 그 이상의 효과가 기대된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석유관리원은 T-gate와 소비자시대, 에너지시대를 통해 설문조사 및 시험결과를 홍보, 소비자에게 올바른 교환주기를 홍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