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지질도인 ‘조선지질도’, ‘대한지질도’와 근대만화인 ‘코주부삼국지’ 등 3건이 문화재로 등록됐다.

2일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에 따르면 등록문화재 603호 ‘조선지질도’와 등록문화재 604호 ‘대한지질도’는 우리나라 지질학 연구의 기초가 됐을 뿐만 아니라, 지하자원 탐사에 활용되는 등 지질학과 자원공학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던 유물이다.

특히 두 지질도는 학술적·역사적·희귀적 가치가 크며, 근대 문화재로서 가치가 뛰어난 유물이다.

일제강점기(1924~1938년)에 제작된 ‘조선지질도’(축척 1:50,000)는 지질 관련 정보와 설명서, 노두(露頭)와 조사 장면 사진 등 다양한 지질 관련 정보들이 수록돼 있어, 당시의 우리나라 자연환경과 지질 노두의 상태를 아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유물이다.

노두(露頭)는 암석이나 지층이 흙이나 식물 등으로 덮여있지 않고, 지표에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는 곳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건조한 지역의 산에서 많이 발달돼 있다.

▲ 조선지질도.
특히 이 지질도에 표시된 각종 광산과 화석 산지에 대한 정보는 국내 부존자원 조사와 지질유산 보존에 매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되며, 지질도가 발행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현재에도 인용·활용되고 있다.

이 지질도는 지질조사 전문기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전신인 중앙지질광물연구소와 한국동력자원연구소 등을 거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도서관에 19집 전집이 온전히 소장돼 있다.

1956년에 제작된 ‘대한지질도’(축척 1:1,000,000)는 광복 이후 국내 조사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국토 이용의 기초자료가 되는 지질조사의 결과물로 볼 수 있다.

이 지질도는 한반도 전체의 지질 분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질별로 채색돼 있으며, 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 오로지 우리나라 학자들에 의해서 조사․발간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 지질도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다.

등록문화재 605호 ‘코주부삼국지’는 근대 대표 아동만화가인 김용환이 제작한 우리나라 초기 만화사의 중요한 작품이다.
 
‘코주부삼국지’는 1952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창간한 잡지 ‘학원’에 실렸던 작품을 모아 1953년부터 매년 1권씩 총 3권이 출간됐다.

당시에 큰 인기를 얻었던 이 작품은 이전 ‘그림 얘기책’ 형식의 초기만화에서 칸이 나뉘고, 말풍선을 사용하는 형식적 진보를 보여주는 등 만화 구성과 구도에서 획기적인 전환점의 계기를 마련해 한국 현대만화의 탄생에 큰 영향을 주었다.

당시의 조잡한 단행본과는 다르게 고급종이에 80쪽이 넘는 분량으로 제작됐으며, 현재 컬러 표지에서부터 흑백 본문까지 훼손되지 않은 양호한 상태로 전체 분량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소장돼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소유자(관리자), 해당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해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