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과 한국시설안전공단(이사장 장기창)이 2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그린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한다.

‘그린리모델링’이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따라 환경 친화적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 기존 건축물에 에너지 성능 향상과 효율을 개선하는 것이다.

환경산업기술원과 시설안전공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친환경 건축물 보급과 친환경 자재 확산을 추진하며 국민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상호 협력을 협의했다.

국토교통부와 시설안전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건물주가 에너지 성능 개선 공사비를 은행에서 낮은 이자로 대출받을 수 있게 하여 초기 공사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건물성능 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환경부와 국토부는 지난 9월 30일 부처간 협약을 맺고 환경부의 ‘그린카드 제도’와 국토교통부의 ‘그린리모델링 사업’간 연계를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환경부와 국토부에 이어 산하기관인 환경산업기술원과 시설안전공단이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그린리모델링 사업이 환경친화적 요소를 강화하고 경제적 혜택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축적된 친환경 기술과 친환경자재 정보를 그린리모델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그린카드제도, 환경정책자금지원 사업 연계를 통하여 경제적 혜택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그린카드로 친환경제품과 자재를 구입하면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게 하여 제품가격 인하 효과와 생산업체의 매출 확대에 도움을 주게 된다.

시설안전공단은 그린리모델링 활성화 사업에 친환경제품이 우선 적용될 수 있도록 하고 제도 개선을 통해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친환경기술과 제품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한, 환경산업기술원 청사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이 우수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공동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두 기관은 유관업무 부문에서 협업과제를 적극 발굴해 새로운 가치창출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환경산업기술원 조규수 환경생활본부장은 “환경부와 국토부의 협약에 이어 산하 공공기관의 협력으로 그린리모델링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