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주에 위치한 월성원전1호기는 1982년 11월에 운영허가를 받아 가동에 들어간 가압중수로형 67만9천㎾급이다.

지난 2012년 11월20일 30년의 설계수명을 다하고 현재 가동을 중지하고 있는 상태다.

원전당국은 이 월성1호기를 10년간 더 수명을 연장해 계속 운전 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와 지역주민들은 즉각 폐쇄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으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월성1호기는 원전이 극한 상황에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총체적 내구성 검사인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를 받고 있는 중이다. 

▲ 월성원전1호기.
이는 지난 대통령선거때 후보였던 박근혜대통령이 공약한 바에 따른 것이다.

원전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작년 7월 월성 1호기에 대한 자체 '스트레스 테스트'를 마쳤고, 현재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과 민간이 각각 검증단을 구성해 스트레스 테스트 내용을 검증하고 있다.

원전당국은 지난 2008년 30년 설계수명이 끝났지만 부품 교체와 정비를 거쳐 계속 가동하고 있는 고리원전1호기의 선례가 있을 뿐더러 같은 가압중수로형 원전을 사용하는 캐나다의 포인트 레프루 원전과 젠틀리 2호기도 연장 가동에 들어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지역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의 생각은 전혀 다르다.

원전당국이 예를 들고 있는 캐나다의 포인트레프루 원전은 압력관뿐 아니라 터빈과 발전기 등 천문학적 비용을 들여 2차 계통까지 모두 교체했고, 젠틀리 2호기 역시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대적인 시설교체에 이어 연장가동에 들어갔지만 경제적 부담을 느껴 최근 폐쇄를 결정을 내렸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월성1호기는 캐나다의 '캔두형' 원전을 본따 만들었지만, 캐나다 원전은 냉각설비를 2개씩 갖추고 있지만 월성1호기의 냉각설비는 1개 밖에 없어 비교조차 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지역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월성1호기의 잦은 고장도 연장운영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로 꼽고 있다.

실제로 월성1호기는 운전 시작후 수명이 만료될 때까지 총 55건의 사고를 일으켰고, 설계수명 만료를 20일 남긴 2012년 10월 30일에도 고장으로 발전을 중단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전 운전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2009년 12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월성 원전 1호기의 10년 수명연장을 신청, 스트레스 테스트까지 받아가며 연장 운영의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