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상수도연구원(원장 정득모)과 수자원공사(K-Water)연구원(원장 최병만)이 상하수도 분야 연구 업무를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은 상하수도 기술개발 및 수질분석 분야에 대한 플랫폼을 구축한 통합 물 연구기관인 양 기관이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상생협력을 통해 미래 물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상하수도 및 수질분석 분야 연구협력체계 구축 △연구·분석 장비 및 시설의 상호 활용 및 지원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에 관한 각종 기술정보의 공유 △양 기관의 기술개발 협력 및 교류에 필요한 지원 등이다.

▲ 서울시상수도연구원(원장 정득모)과 수자원공사(K-Water)연구원(원장 최병만)이 24일 오전 11시 상하수도 분야 연구 업무를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는 지난 4월 12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됐던 제7차 세계 물 포럼에서 논의된 기후변화, 물과 위생, 지속 가능한 물관리, 스마트 물관리, 물 재이용기술, 물산업 해외진출 등 글로벌적 물 문제 해결과 물 산업 육성을 위해 우리나라의 물 분야 연구를 선도하는 양 기관의 업무협약이 필요하며 연구 성과의 활용 촉진과 물 관련 공공기관 파트너쉽 구축의 선진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상수도연구원은 먹는물 수질분석 분야 국제 공인시험기관 일 뿐만 아니라 상하수도 연구개발 기관으로서, 이번 K-water 연구원과의 연구업무 협약을 통해 먹는물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고도정수처리 등과 같은 핵심기술에 대한 공동연구를 추진해 국내 수도산업 및 기술 발전에 공헌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K-Water와 함께 이번 연구업무 협약을 기념하여 국내 상수도의 아시아 지역 등 해외 진출 전략과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상수도 해외 진출을 위한 전문가 초청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전문가 초청 포럼은 중국, 동남아시아 등의 상수도 현황 및 진출방안과 상수도 해외진출을 위한 산관연 파트너쉽 구축 방안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우수한 서울시 상수도 정책의 해외진출 전략을 마련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 남원준 본부장은 “K-water 연구원과의 연구업무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상하수도 및 수질분석 분야의 미래 핵심기술과 융합기술 확보를 위한 기술협력을 통해 세계 수준의 물 연구기관으로서의 역량을 확보하기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국내외 저명한 물 관련 기관과의 교류 확대로 서울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물 산업 기술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