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 환자 6명 추가 발생에, 3차 감염자까지…정부 방역망 치명적 허점

급기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의한 사망자가 2명 나왔다. 환자숫자도 25명으로 급증했다.

여기에 최초 발병자로부터 감염된 2차 감염자가, 다른 사람에게 질병을 옮기는 3차 감염자까지 발생하면서 사실상 보건당국의 통제선을 넘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2일 국가지정격리병상에서 치료 중이던 메르스 6번째 확진 환자(71)가 사망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날 오후 급성호흡기부전으로 사망한 50대 여성 환자를 유전자 검사해본 결과  메르스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형질을 색상화한 사진.
두 사람 모두 지난달 15~17일 최초의 확진환자와 접촉했던 환자들로, 애초 보건당국의 자가 격리대상에서 빠졌다가 뒤늦게 확진 판정을 받고 격리조치된 경우다.

이에 따라 정부의 초동 대응 미숙과 안이한 대처가 결국 화를 불렀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우려했던 3차 감염자도 발생했다.

보건복지부는 2일 메르스 검사결과 양성으로 확인된 6명의 추가사례를 발표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 중 4명의 환자는 모두 B의료기관에서 5월15~17일 첫 번째 환자와 같은 병동에 입원한 환자 또는 가족으로, 발열 등 증상이 있어 실시한 메르스 유전자 검사에서 양성으로 확인됐다.

다른 2명의 환자는 D의료기관에 있던 16번 확진자와 5월28~30일 동일병실에 입원했던 환자로, 이 환자들이 최초 메르스 환자와 접촉하거나 같은 병원에 있지 않았다는 점에서 3차 감염자로 보고 있는 것이다.

민관합동대책반은 그러나 이 사례는 의료기관 내 감염으로, 지역사회로 확산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우려했던 3차 감염자가 발생하고 확진환자가 급증하는 등 정부의 방역망에 치명적 구멍이 뚫렸음이 확임됨에 따라 곳곳에서 정부의 미숙한 대응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1일 성명서를 내고 "당초 전염성이 약하다고 장담하던 방역당국의 말과 달리, 첫 환자 발생 12일 만에 국내 환자가 급증, 중동을 제외하고 우리나라가 최대 환자 발생국이 됐다"며 "더욱이 감염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의 중국 출국까지 허용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주변국들마저 우리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타하고 있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의원들은 그러면서 "정부와 보건당국은 초기부터 메르스 의심환자 관리를 허술하게 하여 감염확산을 제대로 막지 못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으며, 국제적 위신마저 실추시켰다는 책임을 면키 어렵게됐다"며 "메르스 발생 지역과 의료기관 등을 국민에게 공개하고, 해당지역의 주민, 의료인, 학교, 다중이용시설 등 주요기관들이 충분한 경각심을 가지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도 1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온갖 숫자 들이대며 열변을 토하던 문형표 복지부장관이 이번 국민생명과 직결된 사안에 대해서는 어떻게 이렇게 무능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들의 공포가 커져가고 있는데 정부는 속수무책이라며 이제 전염병 수출국의 처지이니 국제적 보건 후진국이라는 말을 들어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라고 정부를 꼬집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역시 1일 청와대 앞 청운동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보건복지부의 뒤늦은 민관 합동 총력 대응 선언은 너무나 안이하고 미흡하며 현장과 동떨어진 탁상행정, 전시행정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며 "보건복지부 차관이 총괄하는 민관합동대책반을 청와대가 직접 총괄하는 범정부 종합대책기구로 격상시키라"며 청와대가 전면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