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국산 버섯의 수출 촉진과 내수 활성화를 위해 고품질 버섯으로 개발한 품종을 농가에 보다 빠르게 보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농진청은 이를 활용해 올해는 지난해 개발된 느타리 ‘만추리’, 팽이 ‘우리NO.1’을 집중 보급할 방침이다.

농진청 버섯과는 국산 버섯품종의 보급을 확대하고자 2009년부터 각 시군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해 전국 농업인에게 다가서는 맞춤형 보급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국산품종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버섯품종 목록과 설명 자료를 전국 농업기술센터에 배부한 후 센터에서 자체시범사업용으로 신청한 품종의 종균을 공급한다. 또한 병 재배 농가에서 신청하는 품종은 접종원으로 별도 분양해준다.

이로써 농업기술센터에서 선정한 농업인에게 개발된 품종의 종균이 무상 제공되는 방법으로 지난 3년간 느타리 등 19종류, 34품종이 보급 활용됐다. 

농진청은 ‘버섯 품종 보급시스템’ 구축으로 우수한 국산품종을 육성해 농가에 조기 보급하고, 로열티 부담 해소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지난해 개발된 느타리 ‘만추리’, 팽이 ‘우리NO.1’을 집중 보급해 자동화와 노동력 절감을 통한 생산단가를 낮춰 농업인의 선투자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보급 사업을 꾸준히 수행한 결과, 2009년 국산품종 보급률이 30%에서 2011년에는 40.2%로 늘었다. 해마다 보급률을 5% 이상 올려 2013년까지 5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로써 지금까지 약 15.7억 원의 로열티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2012년에는 약 22.6억 원이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농진청 버섯과 서장선 과장은  “품종 육성단계부터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수렴해 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성과도 실제 버섯재배 농가들로부터 검증받고 인정받는 시스템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