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의 잇딴 심의보류에 서울시 11월 고가폐쇄 강경입장…정치이슈화 조짐

서울역 일대의 오래된 고가를 공중정원으로 조성해 공원화 하려는 서울시의 '서울역 7017프로젝트'에 이번엔 서울지방경찰청이 어깃장을 놓았다.

경찰청이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서울시가 제출한 '서울역 주변 교통안전시설 심의'를 잇따라 보류한 것.

지난달 초에는 문화재청이 서울시가 제출한 ‘구 서울역사 주변 고가도로 보수보강 및 광장 시설물 설치’ 현상 변경 신청안을 부결시킨 데 이은 것으로, '서울역 7017프로젝트' 추진에 급제동이 걸리는 모양새다.

그런데 서울시는 이 같은 문화재청과 경찰청의 잇딴 심의 보류에도 불구하고 2일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오는 11월에 서울역 고가를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특히 서울경찰청의 심의보류엔 "정치적 함의를 가지고 있는 것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직격탄을 날려 극단적인 대립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양상이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경찰청은 지난 8월27일(목) 15시에 개최된 제8차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서 서울시가 계획한 서울역고가 주변 교차로 개선계획(서울역교차로개선, 숭례문교차로신설, 숙대입구교차로 개선)에 대해 보류 결정을 내리고 이를 2을 서울시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서울경찰청과 수십 차례에 걸친 실무적 협의와 의견교환을 거쳐 성실하게 경찰청에서 제시한 보완의견을 수용해 왔음에도 지난 7월 28일 첫 번째 심의에 이어 잇딴 교통안전심의 보류 결정으로 정상적 사업 추진에 막대한 지장을 빚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 ‘서울역 7017 프로젝트’향후 추진일정.
그러면서 서울시는 "서울역고가가 건설된지 45년이 흘렀고, 2006년과 2012년 2차례나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 판정(5단계 등급 중 4단계)을 받아 연말까지는 반드시 철거를 해야 한다"며 "경찰청, 문화재청의 보류 의견과 무관하게 서울역고가는 안전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에 11월 중에 차량 통행을 막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아울러 "‘서울역 7017 프로젝트’가 시민의 안전에서부터 시작된 발상이니만큼 노후화돼 철거해야할 서울역고가를 재생해 시민의 보행권도 확보하고 도심재생의 기폭제가 될 수 있는 보행공원으로 재탄생시킨다는 복안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경찰청은 "심의를 보류한 것은 정치적인 함의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서울시의 안이 교통안전과 소통대책에 미흡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일례로 폭이 90m 이상인 서울역 교차로에 9초 이상의 황색신호를 부여할 경우 전 방향에 황색신호로 인한 신호손실이 최대 40초 이상 발생하기 때문에 정체는 불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경찰청은 그러면서 서울시가 이 같은 문제를 보완해서 상정할 경우 이달 안에 재심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평소 같으면 충분히 가결해 줄 수 있는 사소한 부분을 서울경찰청이 문제 삼아 보류시켰다"며 "이 정도의 사안으로 심의를 보류한 것은 이례적"이라며 의심의 눈초리를 풀지않고 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과거 노무현 대통령은 이명박 서울시장의 청계천 복원사업에 적극 협조했다"며 "2003년 6월 4일엔 노 대통령이 이명박 시장에게 국무회의 때 청계천 복원계획을 보고하도록 배려까지 했다"고 강변했다.

이는 서울시가 문화재청과 서울경찰청의 석연치않은 잇딴 심의 보류가 박원순 시장을 견제하려는 정치적 배경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강하게 가지고 있음을 암시하는 대목.

박원순 서울시장의 역점사업이자, 통일시대를 대비하자는 계획 아래 지난해 3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형 프로젝트 '서울역 7017프로젝트'가 예정대로 진행돼 오는 2017년 완공될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경찰청과 지속적으로 협의 하에 서울역 교차로에 대한 정지선 위치 조정, 신호조정을 통한 잔류교통량 처리시간 확보 등 해결책을 마련하고, 4개 지점의 모든 지적사항에 대해 최적의 교통처리계획을 대안으로 제시, 9월 중 서울경찰청에 재상정을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