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능형교통체계가 콜롬비아에서 성공 모델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공적원조 전담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공동으로 29일부터 6월 18일까지 콜롬비아 공무원을 초청해 우리나라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ITS) 기술공유와 전문지식을 전수하는 연수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연수는 급속한 도시화와 경제발전으로 심각한 교통난을 겪고 있는 콜롬비아 주요도시를 대상으로 우리가 보유한 우수한 지능형교통체계(ITS)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교통관리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이번 초청연수에는 콜롬비아 교통부와 보고타, 메데진, 바랑끼야 시의 국·과장급 공무원이 참석해 한국의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현장을 방문하고 콜롬비아의 사업 추진방안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콜롬비아는 보고타시에 교통카드시스템을 도입(LG CNS)한 이후 한국기술에 대한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우리기업들의 진출을 적극 환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는 콜롬비아 메데진市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본계획 수립 지원과, 올해 3월에는 콜롬비아 등 중남미 대상으로 지능형교통체계(ITS) 수주지원단을 파견해 우리기업 해외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초청연수를 계기로 콜롬비아 주요 발주처와 다시 한번 협력체계를 굳건히 하고, 한국 지능형교통체계(ITS) 우수성을 직접 선보임으로써 앞으로 우리기업 진출 확대를 위한 촉진제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정부간 면담 및 한국 지능형교통체계(ITS) 홍보 노력과 함께 정부와 민간차원의 국제협력 네트워크가 더욱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초청연수가 종료된 후에도 초청연수 대상자들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후속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통한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이 더욱 활발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