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경기도 생활환경복지마을로 선정됐던 화성시 어천 1리가 쓰레기 재활용 사업을 강화하겠다며 ‘소각없는 청정마을’선언을 했다.

생활환경복지마을 조성사업은 생활환경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농촌과 구도심을 선정, 쓰레기 분리배출 시설, 석면슬레이트 지붕 개량 등 마을 환경개선 및 주민 희망사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지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안성 신촌마을, 안양 호현마을, 안산 와선마을, 연천 옥계마을, 화성시 어천 1리, 안성 적가마을, 남양주 능내마을, 양평 망미2리의 8곳을 조성했으며 올해부터 자원순환마을로 사업명을 변경해 추진 중이다.

선언식은 13일 오전 10시 매송면사무소 총무팀장, 화성 에코센터장, 마을주민 등이 모인 가운데 마을회관 앞에서 열렸다.

▲ 경기 화성시 어천 1리의 ‘소각없는 청정마을’선언식 장면(좌)과 현판(우).
마을 주민들은 이날 △철저한 쓰레기 분리배출을 통한 자원 재활용, △마을 내 소각 근절로 자원낭비 및 환경오염 방지,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로 환경과 생태계 보호 등을 통해 환경모범마을이 되겠다는 결의를 선언했다.

화성시 어천 1리는 지난해 경기도 생활환경복지마을로 선정되면서 분리배출 교육 및 견학, 분리배출함 제작·설치, 음식물쓰레기 퇴비화 등을 실천하면서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알게 돼 소각 없는 청정마을 선언을 하게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선언에 따라 어천 1리는 철저한 쓰레기 분리배출을 통해 자원 재활용에 앞장설 예정이다. 어천 1리는 또 분리배출함 제작·개발을 지속해 마을소득 창출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경기도와 화성시는 재활용 분리배출 등 그동안의 어천 1리 활동성과를 동영상자료로 제작해 우수사례로 홍보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