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해양생태계 보호 및 선박 안전운항 등을 위하여 부산항을 비롯한 6개 해역에서 침적쓰레기를 수거하고, 목포항을 비롯한 20개소에서 쓰레기수거 사후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바다 속에 가라앉은 폐어구, 폐타이어와 같은 각종 생활쓰레기는 해양생물의 서식지를 훼손하고, 선박의 운항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장기간 방치할 경우, 퇴적물을 오염시키거나 수질을 악화시킬 수 있어 정부는 1999년부터 수중 침적쓰레기 수거사업을 추진했다.

올해는 전국 6개 해역 총 273ha에서 11.6억원을 투입해 침적쓰레기 1,031톤을 수거할 계획이다.

▲ 침적쓰레기 수거사업 대상지(6개해역).
해역별 수거 요청 시기에 따라 부산항, 통영항, 옥포항, 가막만은 오는 6월 말부터 8월까지, 삼천포항, 신수항은 9월부터 11월까지 사업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2월 수립한 ’해양 침적쓰레기 관리계획‘에 따라 해양 침적쓰레기 수거를 체계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오는 7월부터 두 달간 2014년과 2015년에 수행한 20개 쓰레기수거사업 대상 해역에 대하여 사후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해양수질·저질, 저서생물 분포현황 변화, 쓰레기 재침적량 등에 관하여 조사하여, 그 결과를 내년도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해수부 황의선 해양보전과장은 “침적쓰레기량 추정치는 약 138천 톤으로, 해양폐기물정화사업으로 수거하는 4천여 톤을 포함하여 매년 18천 톤이 수거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쓰레기 수거를 비롯하여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