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대표이사 사장 김상헌)은 인터넷 기업 최초로 자체 친환경 인터넷데이터센터(이하, 친환경 IDC)를 춘천에 건립한다고 20일 밝혔다. 49,586㎡(15,000평) 규모에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IDC를 목표로, 2013년 상반기 오픈 할 예정이다.

NHN은 늘어나는 데이터 량과 신속한 인터넷 서비스 지원, 안정적인 인프라 제공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자체 친환경 IDC를 만들게 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건립되는 IDC는 입지선정부터 설계, 시공, 구축, 운영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녹색건물인증제도인 ‘LEED’ 중 최고 등급인 Platinum을 목표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신/재생 에너지 사용 최대화하고 ▲스마트쿨링, CO2 배출 최소화, 전기효율 극대화 등 친환경적인 솔루션 도입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재구성재설계된) H/W 활용 등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여 기존 비효율적 에너지 사용의 대명사로 지목 받아온 IDC 이미지를 탈피하여 자연 친화적인 IDC로 구축할 계획이다.

여기에 대규모 IT서비스를 통해 검증된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설비와 솔루션이 들어가고, 그 동안 국내 최대규모의 인프라를 운용하기 위해 자체 개발했던 솔루션 플랫폼과 운영 노하우가 적용될 예정이다.

‘NHN비즈니스플랫폼’(대표이사 사장 최휘영) IT서비스사업본부 박원기 본부장은 “춘천 친환경 IDC 설립은 중장기적인 전략에 따라 오랫동안 준비해 온 것으로, 입지와 건물, 그리고 모든 IT설비 및 내부 인프라 환경을 최고 수준의 자체 기술력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춘천은 최근 경춘선 완공으로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용이할 뿐 아니라 평균 기온이 타 지역보다 낮고, 지진 및 황사 등 자연재해 위험이 적은 지역이다. 또한 수력발전소가 밀집되어 있어 타 지역에 비해 친환경 에너지를 많은 부분 사용할 수 있는 등 최적의 청정 지역인 동시에 인근 NHN 연구소와의 연계 등을 고려하여 IDC 부지로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