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계절, 가을이다.

우리나라 곳곳에 많은 산책로가 있지만, 누구나 걷기 좋은 길은 드물다.

아무리 풍경이 빼어나도 접근하기 어려운 숲길이 있는가 하면, 잘 정비되었지만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골목길도 있다.

한강은 걷기 좋은 길을 많이 품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 한강사업본부가 가을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걷기 좋은 한강길 BEST 5를 소개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한강에 가을을 알리는 아름다운 풍경들이 가득이다. 그 중에서도 도심 속 숨겨진 보물 같은 산책길부터 한강변 따라 걷는 물길 코스 등 가을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곳만 골라 소개한다”고 밝혔다.

◇노을이 내려 앉은 갈대숲사이, 반포 수변길

▲ 반포 수변길.


반포 수변길은 반포대교에서 동작역 방향으로 강을 따라 걸으며 정겹게 흐드러져 있는 버드나무, 갈대, 물억새, 갯버들, 수크렁 등을 만날 수 있는 고즈넉한 산책길이다. 탁 트인 시야와 시원한 강바람을, 밤에는 아름다운 야경을 즐길 수 있는 코스다.

특히 야간에는 반포대교에서 달빛무지개분수를 가동해 데이트 코스로도 좋다. 10월에는 평일 총 3회, 휴일 총 6회가 가동된다. 아름다운 음악과 어우러져 선보이는 음악분수 공연을 감상한 후 9호선과 4호선이 만나는 동작역 방향으로 걷다보면 수변 길을 만날 수 있다.

강 건너 남산타워를 바라보며 흙길을 따라 걷다보면 의자 두 개가 나란히놓여져 있어 지나가는 시민이나 연인들이 지나치지 못하고 나란히 앉아 기념촬영을 하곤 한다.

가벼운 마음으로 산책을 하며 서울 한강의 알짜배기를 구경할 수 있는 코스로 외국인 친구에게도 무리 없이 추천할 수 있다.

◇‘연인들의 길’로 유명한 뚝섬 숲속길

▲ 뚝섬 숲속길.


뚝섬한강공원에는 23,100㎡ 울창한 수목사이로 한 두 사람이 지나다닐 수 있을만한 500m 가량의 작은 오솔길이 나있다. 소나무에서 내뿜는 피톤치드 가득한 숲의 공기가 기분을 상쾌하게 해주고, 신선한 향기를 한껏 들여 마실 수 있는 흙길로 꾸며진 연인들을 위한 숲속길을 소개한다.

울긋불긋 단풍으로 곱게 물든 숲속길을 따라 걷다보면 각종 유실수인 모과, 감나무, 산수유, 매실, 살구나무 등이 심어져 있으며, 두 사람이 이 길을 따라 걸으며 사랑을 고백하면 결혼까지 갈만큼 튼튼한 사랑을 키울 수 있다는 ‘연인의 길’이 숨어 있다.

강바람과 소나무 향기가 어우러져 코와 목에 닿는 시원함이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만큼 청량감을 느끼게 한다.

산책로가 끝나는 곳에는 5,000㎡ 공간에 편백나무와 소나무, 전나무 등 침엽수 총 1250그루가 심어진 '힐링숲‘이 이어진다. 바쁜 일상으로 지친 심신의 치유가 필요하다면 한강공원을 찾아 편백나무가 선사하는 피톤치드를 마시며 삼림욕을 즐겨보면 좋을 듯하다.

▲ 난지 갈대바람길.
◇캠핑과 함께 가을낭만, 난지 갈대바람길

강바람 맞으며 산책도 하고, 캠핑도 즐기고 싶다면 난지한강공원산책로가 모두를 충족시킨다.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생태습지원이 조성돼 있고, 캠핑장이 마련돼 있어 일거양득이다. 갈대바람길은 강변물놀이장에서부터 생태습지원까지 이어지는 1.7㎞ 코스다.

갈대바람길을 따라 한강과 버드나무숲을 양옆으로 두고 걷다보면 새소리,풀벌레 소리 등 난지한강공원에서만 들을 수 있는 자연의 소리가 들린다. 해질녘 갈대밭은 영화 속 장면처럼 아름답다. 갈대바람길은 난지한강공원에서 가장 낭만적인 산책로다.

가을캠핑은 선선한 날씨에 깨끗하고 맑은 밤하늘을 바라볼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특히 난지캠핑장은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도 유명해 로맨틱한 추억 만들기를 돕는다.

◇스트레스 날려주는 힐링산책, 고덕 자갈길
▲ 고덕 자갈길.


고덕수변생태공원 내에 조성된 3km의 생태탐방로는 ‘웰빙 산책로’로 유명한 곳이다. 공기돌만한 자갈들이 쭉 깔려있는 자갈길을 따라 거닐다보면 강변 가까이에 내려앉은 환상적인 저녁노을을 감상할 수도 있다.

산책로에는 버드나무를 비롯해 생태연못, 저습지, 건생초지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답답한 빌딩 숲을 벗어나 시원하게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며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길이다.

또 생태탐방로 중간 중간에 마련된 나무데크에서는 나무 속에 숨어있는 딱새, 황조롱이, 오색딱따구리 등을 만나 바로 눈앞에서 관찰할 수 도 있다. 아이들 손잡고 주말 산책하기에 딱 좋다.

▲ 강서 물새길.
◇물길따라 걷는다, 다채로운 강서 물새길

강서습지생태공원의 산책로는 개화나들목부터 출발해 행주대교 방향으로 1㎞ 정도 이어진 구간으로 많은 가족단위로 산책하기 딱 좋은 곳이다. 철새나 물새를 인기척 없이 바라볼 수 있게 만든 조류 관찰대도 조성되어 있어 가을정취의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는 코스다.

주차장을 나와 약 1km의 흙길을 걷다보면 물억새와 갈대가 바람에 휘날리는 모습과 함께 물위를 떠다니는 민물가마우지, 큰기러기, 왜가리, 흰죽지 등 도심에서는 보기 힘든 철새들의 무리도 쉽게 만날 수 있다.

산책을 하다보면 버드나무 군락이 넓게 펼쳐져 있고, 운이 좋다면 뛰어노는 고라니를 만날 수도 있다.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조류관찰대가 조성돼있어 아이들의 자연배움터로 안성맞춤이다.

한강사업본부 이상국 총무부장은 “짧은 가을이 지나가기 전에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한강공원을 찾아 오붓하게 산책하며 가을 정취를 만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