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보건환경연구원은 시민 건강보호를 위해 대기질을 상시 측정해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는 대기오염측정망의 장비를 대폭 교체하고, 대기환경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편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현재, 인천지역의 대기오염 측정을 위해 도시대기 15개소, 도로변대기 3개소, 오염감시 측정소 3개소 등 총 21개의 대기오염측정소와 대기오염 이동측정차량 및 도로 재비산 먼지 측정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는 대기오염측정소를 관련 기준에 따라 측정기의 정도관리와 매주 방문 유지관리로 측정소 운영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으나, 대기측정소의 노후화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올해 내구연한(10년) 초과로 측정 장비가 노후화된 측정소 1개소(연희)와 송도측정소의 미세먼지 측정기를 전면 교체하고, 하반기에 추가로 국비를 지원받아 송림, 검단 등 2개소의 측정장비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2017년에는 장비 노후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환경부의 국비 예산 9억 6천만원(국비 50%, 시비 50%)을 확보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노후 대기오염 측정소(숭의, 원당, 부평, 구월, 계산) 5개소 장비를 전면 교체하고, 초미세먼지 측정기 7대에 대한 신설(2개소)과 교체(5개소) 사업을 추진해 대기오염 측정장비의 대대적인 보강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건환경연구원에서 21개 측정소로 부터 대기환경 측정정보의 실시간 확인을 위해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환경정보공개사이트(http://air.incheon.go.kr/) 등 시스템더 대폭 개편한다.

모바일 웹페이지를 제작해 스마트 폰 등에서 쉽고 편리하게 관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관내 대기오염측정소의 노후 장비를 모두 교체하고, 시민에게 환경정보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의 개선으로 대기오염측정망 운영 여건이 한층 개선 될 전망이다.

인천시 이충대 환경조사과장은 “2017년에 관련 사업을 조기에 추진토록 해 좀 더 편리하고 신뢰성 있는 대기환경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