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경규)와 화학물질안전원(원장 김균)은 제7회 화학테러·사고 대응능력 평가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화학사고 예방·대응·수습의 우수사례로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민·관 협의회 운영을 통한 화학사고 공동대응’을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최우수상에는 한강유역환경청의 ‘위험지도와 자율대응반을 통한 사업장 관리’가 선정됐으며, 대구지방환경청은 ‘화학물질 운반차량 안전관리 강화방안’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화학테러·사고 대응능력 평가대회’는 11월 30일 경주에서 개최됐으며, 7개 유역(지방)환경청과 6개 합동방재센터 소속 화학테러·사고 대응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대상에 선정된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대회 참가 기관 중 최초로 관내 화학물질 취급 민간기업과 ‘민·관 공동대응 협의회’를 구성·운영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협의를 통해 화학사고가 발생할 경우 실시간 전파, 오염범위 확인, 농도 측정, 방재물자 지원 등 민간 기업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또한, 민간기업의 자율훈련 현장 상담, 표준화된 상황일지 개발·작성, 2차 사고원인조사 실시 등 화학사고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적인 관리가 돋보였다.

한강유역환경청은 인천, 시흥 등 산단 내 각 기업과 ‘민-관 안전관리 자율대응반’을 운영하여 평상 시에는 화학사고 취약업체에 대한 안심상담(컨설팅)을 지원하고, 사고가 발생할 경우 각 기업이 자율적으로 상호 지원하여 공동대응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취급 화학물질의 유해·위해성, 사고이력 등에 따른 사업장 위험지도를 작성하여 위험도가 높은 곳을 선제적·선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사고를 줄이는 데 활용하고 있다.

우수상을 받은 대구지방환경청은 휴게소, 고속도로 전광판 등에서 유해화학물질 운송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안전운전 캠페인을 전개하고, 터널 내 화학사고 대응 훈련 등을 실시했다.

화학물질안전원 김균 원장은 “정책 활용성, 실현 가능성 등을 고려해 이번 대회에서 발굴된 우수사례를 전국으로 확대·시행하여 화학사고를 줄이는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