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방범·교통 등 단절된 각종 정보시스템을 연계·활용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을 2017년에 6개 지자체로 확대·보급하며, 이와 함께 스마트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5대 서비스’도 병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스마트시티(U-City) 통합플랫폼은 지자체의 도시 관련 각종 정보시스템을 연계·활용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고가의 외국산 플랫폼 수입을 대체하기 위해 국가 연구·개발(R&D)사업으로 개발됐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방범, 방재, 교통 등 분야별 정보시스템을 연계·활용하기 위한 기반 소프트웨어(S/W)로, 스마트시티(U-City) 연구·개발(R&D)로 개발(2009~2013년, 100억 원)됐다.

통합플랫폼이 지자체에 확대 적용되면 방범·방재·교통 등 도시의 주요 정보가 유기적으로 연계·관리됨에 따라 도시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시티’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토부가 국민안전처·경찰청 등과 협력하여 2016년 대전 도안지구에 시범적용한 ①112센터 긴급영상 지원, ②112 긴급출동 지원, ③119 긴급출동 지원, ④긴급재난상황 지원, ⑤사회적 약자(어린이, 치매노인 등) 지원 등 5대 안전망 연계서비스도 함께 보급된다.

▲ 112센터 긴급영상 지원서비스 시나리오.
이는 112, 119 등 국가 안전재난 체계가 개별 운용되어 긴급 상황 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골든타임 확보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구축하는 사업으로, 지자체 도시통합운영센터(U-City 센터)와 112·119,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정보시스템이 연계되어 재난구호·범죄예방 등 국민안전 서비스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공모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지원신청서를 작성해 2월 17일까지 국토부에 제출(www.molit.go.kr)해야 하며, 전문가의 서면 평가, 현장 평가를 거쳐 오는 2월 28일 최종적으로 6개 지자체를 선정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시민과 기업, 지자체 대상으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지속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며, “향후 해외 시장에도 수출할 수 있도록 통합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창의적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