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50001은 기업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경영 계획, 실행, 운영 등 에너지경영시스템(EMS)에 대한 국제 인증 표준이다.

ISO 50001은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의 전반적인 운영체계를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에너지 소비 및 효율을 포함한 에너지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 규격을 도입해 충실히 실행할 경우, 에너지 비용 감소는 물론 온실가스 배출을 포함한 환경영향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ISO50001은 PCDA(Plan-Do-Check-Act) 방법론을 기반으로 에너지계획 내 에너지 검토, 에너지 베이스라인, 에너지성과지표, 에너지경영활동계획을 수립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 체계. 자료=에너지관리공단
국제표준화기구인 ISO는 1946년에 창설돼 국제간에 이용되는 규격으로 각국의 규격이 국제적으로 발전한 것이다. IEC(국제전기표준회의)가 담당하는 전기분야 이외의 모든 분야에 관해 ISO가 국제규격을 제정해 나가고 있다.

ISO는 2011년 6월 ISO50001 규격을 확정해 공표했으며, 우리나라는 2007년에 독자적으로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 규격인 KS A4000을 제정했으며, 2011년 말까지 23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범인증을 추진했다.

기업의 온실가스 에너지 관리는 정부 규제에 대응하는 차원을 넘어, 기업의 경제활동 및 경영활동 전반에 필수적인 관리요소가 되고 있다.

에너지 집약적인 산업구조에서 에너지의 절약과 관리는 기업경쟁력과 연결될 뿐 아니라, 온실가스의 배출이 탄소세 및 배출권거래제등의 2차적인 비용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영적인 차원에서의 에너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관리에 대한 품질인증체계 마련을 통해 에너지경영 시대에 선도적 대응을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