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에너지정책을 총괄 전담해서 실행할 ‘서울에너지공사(사장 박진섭)’가 23일(목) 정식 출범한다. 공사는 창립식을 갖고 주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원전하나줄이기의 지속 추진을 위해 전문적인 실행기관이 필요하다는 ‘서울 국제에너지 자문단’의 자문에 따라 공사 설립 추진계획을 수립(2015. 7.), 작년 1월 타당성 검증, 7월 관련 조례를 마련하고 12월 서울시 공기업으로 등기를 마쳤다. 출자규모는 총 3,584억 원이다.

목동, 노원 열병합발전소 관리를 담당하던 SH공사 내 ‘집단에너지사업단’의 기능을 분리, 신재생에너지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기관으로 확대 발전시킨 기관이다. 기존 사업단 공간을 그대로 사용한다.

시민참여로 원전 1개 분량(200만 TOE) 에너지를 절약 혹은 생산하는데 성공한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에너지 정책을 지속 추진하고, 이 서울형 모델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절감구조’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핵심 목표다.

서울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2012년 4월부터 '원전하나줄이기'를 추진 중이다.

시민 참여를 통해 당초 목표보다 6개월 앞당긴 2014년 6월 원전 1기 분량의 200만TOE를 줄이고 전력자립률은 2.9%('11년)에서 5.5%('15년)로 끌어올렸다.

2015년부터는 2단계('15년~'20년)로 원전 2기에 해당하는 400만TOE를 줄이고 온실가스 1천만 톤 줄이기에 도전 중이다.

나아가 특정 원전이나 화력발전소 주변 주민들의 고통과 희생을 지역상생으로 전환시켜 나가겠다는 계획, 타 지방자치단체와 태양광발전소 건립 같은 협력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현재 경기, 충남, 제주, 삼척 등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원전하나줄이기 매뉴얼도 제작, 보급해서 서울시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파, 안전한 탈핵사회를 공사가 선도적으로 열어나간다.

앞으로 공사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에너지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4대 핵심 사업을 추진, 서울시의 에너지 자립을 이끈다.

4대 사업은 ①친환경·분산형 에너지 공급 ②저소비형 에너지 보급 ③나눔형 에너지 확대 ④지역간 상생협력사업이다.

우선 하수열 등 친환경 열에너지와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늘려 에너지를 소비하는 도시에서 생산하는 도시로 '에너지 선순환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2020년 '마곡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완료해 친환경 지역냉난방 공급대상을 7만5천세대까지 추가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총 28만4천세대까지 확대된다. 2025년까지 친환경 열원은 지금보다 약 30% 늘어난 90%까지 늘릴 계획이다.

▲ 친환경·분산형 에너지 공급.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도 확대한다. 2020년까지 태양광은 70MW, 연료전지는 90MW 각각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전기요금 누진세 부담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가정용 미니태양광 보급 확대를 위해 '20년까지 4개 권역별 '토탈 서비스센터'도 구축할 계획이다.

태양광 발전시설은 일반 가정은 물론 한강변, 경기장, 공공건물 옥상 등을 활용해 설치할 방침이다.

2020년까지 태양광 70MW이 추가로 설치되면 서울시내 태양광 발전 용량은 총 204.6MW로, 6만4천가구(4인가구 기준)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이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다.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시 유휴부지 등을 활용한다.

서울시는 또 2018년까지 전기차 보급을 1만 대로 확대, 에너지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을 동시에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태양광으로 충전하고 남은 전기는 다시 저장하는 신재생에너지 융합 충전소 '솔라 스테이션(Solar Station)'도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전기차 구매부터 유지보수, 충전, 재판매·폐차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하는 '전기차 생애주기 종합관리 서비스'를 연내 제공하고, 서울시민이 전기차 구입시 저리로 융자해주는 금융상품 '이비론(EV Loan)'을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0년까지 ‘서울형 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정수장, 물재생센터, 병원 같이 에너지 다소비 공공시설의 에너지 사용량을 5~10%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여름에는 더 덥고 겨울에는 더 추운 에너지빈곤층에게 사계절 맞춤형 에너지 복지를 지원하는 '서울형 에너지복지 모델' 개발에도 착수한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등과 협력해 에너지빈곤층 사각지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는 체계도 연계 구축한다.

공사는 공사 수익의 일부를 에너지복지기금으로 조성하고, 보조금이나 냉‧난방용품 지원 수준을 넘어서 거주시설 자체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에너지 전문가 육성을 위한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신설, 운영하고 청년벤처, 협동조합 등을 지원 육성해 지역사회에서 에너지 자립과 나눔이 선순환될 수 있도록 유도해나간다.

타 지자체와 협력으로 지역상생 가치를 전국으로 확산,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천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과 협력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원전하나줄이기 매뉴얼을 제작해 타 지자체로 전파할 계획이다.

예컨대 태양광 발전사업, 탄소배출권 사업, 신재생에너지 공동 연구개발, 에너지 공동체 기반 구축, 에너지 복지사업 지원 등이 대표적인 협력사업 분야다.

서울은 환경적, 지리적 여건상 풍력발전이나 대규모 태양광발전 시설 건립에 한계가 있는 만큼, 이런 시설 설치가 용이한 타 지역과의 협업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타 도시와 체결 추진 중인 양해각서는 원전, 화석에너지를 재생 가능 에너지로 대체하는 내용이다. 시는 아울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도시와도 지속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도시 건설을 위한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23일(목) 14시 서울시청 본관 다목적홀(8층)에서 '서울에너지공사 창립식'을 개최한다.

창립식은 박원순 시장, 우원식 의원 등 총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특히 경주, 밀양, 삼척, 영광, 영덕 등 국내 원전지역 주민 대표 6명도 참석해 이날 첫발을 내딛는 공사 창립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창립식 이후 15시부터는 ‘에너지 분권화 시대, 서울에너지공사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회도 진행된다.

창립기념식 이후 15시부터는 ‘에너지분권화시대, 서울에너지공사의 역할’을 주제로 한 창립토론회(진행 : 에너지연구소 유정민 박사)가 이어진다.

고재경 경기연구원 박사, 염광희 서울에너지공사 박사가 각각 ‘에너지분권화와 지역에너지공사의 역할’, ‘독일 에너지전환과 시영에너지회사의 역할’을 주제로 발제하고, 5인의 패널이 다양한 지역 및 산업적 입장에서 서울에너지공사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토론한다. 

한편, '원전하나줄이기'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핵심 동력이 됐다. 186만 명이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해 에너지 사용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으며, 1만6천 개의 미니태양광이 설치됐다.

주민이 직접 에너지를 절약하고 생산하는 '에너지자립마을'은 55개소로 늘어났으며 360여 개 초·중·고교에서 1만6천 명의 학생들이 에너지수호천사가 되어 힘을 보탰다.

서울시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는 원전하나줄이기를 통해 위험한 에너지에서 안전한 에너지로, 해로운 에너지에서 건강한 에너지로, 중앙집중형 에너지에서 지역분산형 에너지로 에너지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나가고 있다”며 “원전하나줄이기를 실제 이룬 시민들과 연대하고 협력해 제2, 제3의 원전하나줄이기를 이뤄나가고, 그 성과를 타 지역과도 적극 나눠 에너지 분권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에너지공사 박진섭 사장은 “태양광 미니발전소, 신재생에너지 펀드 등 서울시의 성공적인 에너지정책 모델을 전수받고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합관리해 서울을 세계적인 에너지 선순환 도시로 발전시켜나가겠다”며 “시민들의 연대와 협력이 핵심동력인 만큼 시민과 시민의 협력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