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사회교사모임 지음, 살림FRIENDS 펴냄

『사회 선생님이 들려주는 공정무역 이야기』는 공정무역에 대한 본격적인 내용을 전개하기 전에 소비의 의의(제1장), 빈곤문제(제2장), 무역문제(제3장)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어떤 맥락에서 공정무역에 접근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공정무역을 통해 만들어갈 수 있는 희망적인 사회모습(제4장)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했다. 

 
공정무역과 관련된 생생한 생산자들의 이야기(제5장)와 소비자들의 이야기(제6장)를 통해 앞에서 다룬 공정무역에 대한 이야기가 삶의 이야기, 실천의 이야기임을 전하고자 했다.

또한 공정무역 과정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협동조합(제7장)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이는 사회적 경제로서의 공정무역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우리 생활에서 가장 민감한 문제 중의 하나인 먹거리 이야기(제8장)를 통해 공정무역이 우리의 생활과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볼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학교에서 진행할 수 있는 공정무역 교육활동을 그동안의 실제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안내했다.

이 책은 그동안 청소년들을 위한 교양서 『사회 선생님이 들려주는 경제 이야기』 『사회 선생님이 들려주는 세금 이야기』 등을 써온 전국사회교사모임의 여섯 번째 저작이다.
 
전국사회교사모임은 사회과의 여러 주제를 함께 공부하고 다양한 수업자료를 개발하고 공유해오고 있다.

이 책은 청소년에게 국가 간 빈부 격차의 문제, 시장경제의 올바른 이해를 비롯한 공정무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망을 넓혀줄 교양서로서 손색이 없다.
 
독자들은 공정무역을 이해해가는 글 읽기의 여정 속에서 단순한 현상이 아닌, 그 이면에 깔려 있는 세계경제의 구조적인 문제를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저자 전국사회교사모임은 인권, 함께하는 공동체, 지속가능한 사회라는 가치를 존중하면서 연구 활동을 하는 교사모임이다.

정치, 법, 경제, 문화 등 사회과의 여러 주제를 함께 공부하고 다양한 수업자료를 개발해 회지 발간, 연수, 수업사례발표회를 통해 공유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