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성남시(시장 이재명)는 생활정보시스템을 개편해 13일부터 디지털 수치지형도를 일반에 무료 제공한다.

그동안은 오프라인에서 1매당 2만원에 파일 형태로 판매해 왔다.

이번 수치지형도는 141.72㎢에 이르는 성남지역을 1000분의 1로 축소해 만든 대축척지도다.

지명, 도로 등을 표기하는 일반지도와 달리 등고선, 표고점, 각종 지형지물의 위치 좌표정보 등 성남지역의 모든 시설물을 표기한 것이 특징이다.

▲ 개편한 생활정보시스템 화면.
도시계획·건설·공원조성, 실태조사자료, 타당성 검토자료, 시설건립 검토자료 등 모든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

개편한 성남시 생활정보시스템은 또, 공간분석 기능이 추가돼 일반인도 쉽게 상권을 분석해 최적 입지를 찾을 수 있다.

유료로 업소 정보를 올리는 포털사이트와 달리 전화번호부에 등재된 모든 업소 정보를 올려놔 정보력 면에서 우위다.

전화번호만으로 성남지역에 있는 업소 정보를 검색하는 기능도 탑재됐다.

이와 함께 성남사랑 상품권 가맹점, 문화·모범·보육·복지·교육·의료시설, 주차장, 닭죽촌, 주유소, 공중화장실, CCTV 등 성남지역의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각각의 정보는 위치, 명칭, 주소, 전화번호를 포함한다.

성남시는 2009년도부터 생활정보시스템을 운용해 건설, 행정, 환경, 광고, 마케팅 등 다양한 생활영역에서 시민에게 공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시민 경제 활성화와 시정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