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단체협의회(이하 환경협)와 글로벌에코넷 등 환경시민단체들은 지난 23일 흥사단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삼척포스파워 화력발전 사업권을 취소하고,  포스코에너지는 인천 청라국제도시 및 삼척 지역주민을 우롱하는 발전사업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24일 글로벌에코넷에 따르면 이들은 먼저 문재인 정부가 지난 15일 국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진다는 공약이행을 위한 ‘3호 업무지시’를 내려 30년 이상 된 석탄화력발전소 8곳을 대상으로 6월 한 달간 일시적으로 가동을 중단하고, 내년부터 상대적으로 전력수요가 적은 3∼6월 4개월간 가동을 중단하라는 지시에 대해 적극 환영의 뜻을 표했다.

이들은 또  한걸음 더 나아가 제19대 대선 10대 공약인 미착공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총 9기, 삼척포스파워 1.2호기는 허가를 취소하고, 강릉안인1·2호기, 당진에코파워 1.2호기, 신서천 1호기, 고성하이1·2호기 등의 건설중단이 이루어져야한다고 촉구했다.

▲ 한국환경단체협의회(이하 환경협)와 글로벌에코넷 등 환경시민단체들이 23일(화)오전11시 흥사단에서 삼척포스파워 화력발전 사업권을 취소하라는 등의 요구를 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또 포스코에너지가 지난 2011년 인천 서구 포스코 LNG복합화력발전소 7,8,9호기를 증설할 때 주민들에게 제한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당시 제시한 공약을 공개하고, 인천 포스코에너지 증설로 피해를 받는 인천 청라국제신도시 APT주민의 대민지원 사업에 충실히 나설 것을 요구했다.

글로벌에코넷 김선홍 상임회장은 "포스코에너지는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인천 포스코에너지의 7,8,9호기 건설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향후 지역과 함께 하는 길이 무엇인지를 주민 앞에 다시 공약해야 한다"며 "아울러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불편을 감안해 삼척 포스파워 화력발전 사업권을 전면 반납하는 등삼척주민을 위한 통 큰 행보에도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기자회견에는 한국환경단체협의회, 글로벌에코넷, 기업윤리경영을위한시민사회단체협의회
친환경국가건설추진국민운동본부, 대자연환경운동연합인천지부, 인천환경운동연합서구지회, 올바른전력산업추진국민운동본부, 글로벌소비자네트워크, 에버그린, 아라뱃길환경문화포럼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