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경규)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국내 1,383곳 기업과 기관의 환경정보를 분석한 ‘2015년 환경정보공개 보고서’를 환경정보공개시스템(www.env-info.kr)에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2015년 환경정보공개 보고서’는 우리나라 주요 기업과 기관 1,383곳의 본사 및 소속 사업장 총 8,72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며, 용수 사용량, 에너지 사용량, 폐기물 배출량 등 27개 항목을 포함했다.

2015년 환경정보 분석 결과 용수, 에너지 사용량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전년대비 증가한 반면, 폐기물 및 수질오염물질 배출량은 전년대비 감소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용수, 에너지는 전년대비 각각 2.3%와 7.6%가 증가했으나 이는 자원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온실가스 목표관리업체가 신규 대상기관으로 편입됨에 따른 요인으로 분석된다.

제조업 1개 기업 당 평균 용수 사용량은 전년대비 2.6% 감소하고, 발전업 등 기타산업의 기업 당 평균 에너지 사용량은 전년대비 8.7% 감소해 기업별로는 용수와 에너지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2015년 환경정보 주요 통계.
폐기물 및 수질오염물질은 전년대비 각각 2.2% 및 12.7%가 감소하여 산업계의 수처리시설 효율 증대를 위한 개선 노력으로 폐수 슬러지 감소와 수질오염물질 배출 감소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녹색기업의 경우 용수, 에너지 등 전 항목에서 매출액 기준 원단위가 개선되어 67.59억 원의 편익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환경정보 분석보고서는 인포그래픽 등 시각 자료를 활용해 정보 이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업종별, 지역별, 연도별 비교 분석 자료와 항목별 개선기업도 함께 수록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이번 분석보고서를 통해 국민들이 관심기업의 환경경영 성과를 쉽게 확인하고, 국내외 투자·평가기관들이 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5월 30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환경정보공개 우수기관과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과 환경정보 등록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이날 시상식에서 환경정보등록·공개의 성실한 이행과 환경경영을 위한 노력의 성과를 인정받은 ㈜진에어, 전북대학교병원, 한국광해관리공단이 환경부 장관상을 받는다.

환경정보공개제도를 성실히 이행한 중소기업인 쌍용해운㈜에게는 특별상으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이 수여된다.

환경정보 등록실무 교육은 2016년 환경정보 등록을 위한 환경정보 추출과 작성방법, 누리집(www.env-info.kr) 사용방법 등을 수요자에게 안내한다.

올해 환경정보 등록실무 교육은 5월 30일 서울을 시작으로 5월 31일 광주, 6월 1일 대전·광주, 6월 2일 대전, 6월 7일 부산, 6월 8일 홍천·부산, 6월 9일 홍천 등 총 9회 진행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남광희 원장은 “사회 전 분야에 환경경영 정착이 가속화되고 경영활동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