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추가 의심 신고가 5일째 한 건도 들어오지 않고 있어 확산세를 멈춘 것 아니냐는 조심스런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는 지난 10일 경남 고성의 의심 신고를 끝으로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신고 접수가 없었다.

지난 12일 살아있는 닭과 오리 등 가금류의 유통 금지와 다른 시도로의 반출 금지 등의 방역 조치가 주효한 것으로 보이는데,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AI 조기 종식을 위해 방역에 만전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현재까지 전국의 농가 35곳이 고병원성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 판정을 받은 곳은 전북 20곳과 제주 6곳, 울산과 경남 각각 3곳, 부산 2곳, 경기 1곳 등 6개 시·도, 13개 시·군이다.

농식품부는 다가오는 주말을 이번 AI의 최대 고비로 보고 조기 종식을 위한 방역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AI 차단 방역을 위해 이동통제초소·거점소독시설 운영, 방역약품 구입비 등 특별교부세 31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지원하는 특별교부세는 AI의 조기종식을 위하여 지자체가 방역에 필요로 하는 재정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국민안전처는 AI가 확산되고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지난 6월 6일부터 관련부처 합동으로 '범정부 AI대책지원본부'를 구성해 AI중앙사고수습본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업체계를 구축, 방역 및 수습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매주(화, 금) 영상회의를 개최하여 지자체별 방역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 수렴, 현장실태 점검결과 미흡사항 조치 및 수범사례 공유 등을 통해 지자체의 AI 방역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