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은평구(구청장 김우영)가 실시한 ‘2017년 환경미화원 공개채용’에 66명이 지원해 16.5: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은평구에 따르면 지원자 중 23명이 전문대 이상 학력 소지자로 나타나 지원자의 학력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였다. 이중 대졸 3명, 전문대졸 1명이 최종 합격했다.

특이할 만한 점은 합격자 중 1명은 육군 대위로 제대, 환경미화원으로 재취업하기도 했다.

▲ 은평구 신입 환경미화원들이 현장 실습을 하고 있다.
환경미화원은 과거에는 다른 직종에 비해 열악한 근무환경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꺼리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여겨져 왔으나, 최근에는 인식이 많이 달라져 안정적인 일자리와 대민봉사자로서의 역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이 도전하고 있다.

이번에 선발된 4명은 서류, 실기, 면접 시험 등을 거쳤으며, 오는 7월1일부터 첫 근무를 하게 된다. 이들은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되고 3,500만원 수준의 연봉을 받게 된다.

은평구 관계자는 “부양가족 및 자녀학비 지출이 급속하게 증가하여 가족부양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40대를 대상으로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사회적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와 생활기반을 마련할 취업기회를 제공하고자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4명을 신규채용 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