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성유기화합물(VOCs, Volatile Organic Compounds) 은 대기중에 휘발돼 악취나 오존을 발생시키는 탄화수소화합물을 일컫는 말로, 피부접촉이나 호흡기 흡입을 통해 신경계에 장애를 일으키는 발암물질이다.

벤젠이나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자일렌, 에틸렌, 스틸렌, 아세트알데히드 등을 통칭한다.

주로 석유화학 정유, 도료의 제조와 저장과정, 자동차 배기 가스, 페인트나 접착제 등의 건축자재, 주유소의 저장탱크 등에서 발생한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은 벤젠, 톨루엔 등이 포함돼 그 자체만으로도 독성이 있어 호흡 시 현기증, 마취작용 등이 수반될 수 있으며 암과 빈혈 등을 유발하고, 중추신경을 마비시키는 등 인체에 해를 끼친다.

아울러 포름알데히드는 실내 공기오염과 새건물증후군을 유발하는 대표적 물질로 보고 되고 있기도 하다.

비메탄휘발성유기화합물(NMVOCs)은 간접 온실가스(Indirect Greenhouse Gases)로 분류되며 휘발성유기화합물은 호흡기 질환 및 도시 광화학스모그 유발물질인 오존의 전구물질로도 알려져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최근 연구결과를 통해 식물을 2% 투입하면 포름알데히드의 약 50%가 제거돼 WHO 및 외국의 안전 기준인 30∼120㎍/㎥이하로 낮출 수 있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