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경규)는 27일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사회공헌기업, 지자체와 함께 ‘사회취약계층·어르신 활동공간 환경성질환 예방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날 행사에는 이민호 환경부 환경정책실장과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을 비롯해 부산광역시 등 14개 지자체 및 16개 사회공헌기업 관계자가 참석한다.

16개 사회공헌기업은 CJ라이온(주), ㈜LG생활건강, ㈜LG하우시스, ㈜대흥FSC복합창, ㈜동양이앤피, ㈜디아이디벽지, 삼화페인트공업(주), ㈜서울벽지, 애경산업(주), ㈜에덴바이오벽지, ㈜재영, ㈜케이씨씨, 한경홀딩스(주), ㈜한샘, 한화L&C(주), ㈜현대리바트 등이다.

‘사회취약계층·어르신 활동공간 환경성질환 예방사업’은 저소득가구, 결손가구, 다문화가구, 장애인가구, 독거노인가구 등 생활환경이 열악한 사회취약계층의 활동공간에 대해 환경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인자를 진단하고 개선해 주는 사업으로 2009년부터 시작했다.

▲ 사회취약계층·어르신활동공간 환경성질환 예방사업 연도별 추진실적.
환경성질환 유발 유해인자는 곰팡이, 포름알데하이드(HCHO),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집먼지 진드기, 미세먼지, 이산화탄소(CO2) 등을 말한다.

올해 사업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약 1,500가구의 환경성 질환 유해인자를 진단하고, 진단가구 중 실내 환경이 열악한 600가구에 사회공헌기업으로부터 후원을 받은 물품으로 생활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16개 사회공헌기업은 총 5억 3,000만 원 규모의 친환경 자재(벽지, 장판, 페인트 등), 가구, 생활용품 등을 기부한다.

아울러, 취약계층 진단가구 중 아토피·천식을 앓고 있는 250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해서는 무료 진료 서비스도 제공한다.

진료서비스는 고려대안암병원 등 환경보건센터와 연계해 환경성질환의 진단·치료를 2~4회 지원하고, 중증 질환자의 경우 진료 횟수를 확대할 예정이다.

환경부 서흥원 환경보건정책과장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친환경제품을 후원하고 있는 사회공헌기업의 아름다운 기부가 빛날 수 있도록 취약계층 실내환경개선 사업 확대에 더욱 힘을 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