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통한 전 지구적 세계기후변화 대응의 선도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 마련과 체계적 정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지난 4월 착수하고, 8월 3일 중간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용역은 인천시 지역에너지 계획과 더불어 글로벌 녹색수도 마스터플랜 계획과 연계해 지리적 특성에 적합하고, 실행 가능한 중장기 종합계획을 체계적이고 자세하게 수립하여 인천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의 지표로 삼기 위해 추진된다.

연구용역의 계획목표 연도는 계획 수립시점인 2017년부터 약 20년 이후인 2035년으로 하고 있다.

중간목표 년도는 2022년과 2026년으로 해 도시기본계획과 기후변화,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부문에 있어 국가에너지 계획과 연동해 수립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현황 및 계획여건 조사 분석 △신재생에너지원별 잠재량 조사 및 분석 △부분별 신재생에너지보급 및 확대방안 수립을 위한 조사 분석 △도서지역별 풍황조사 분석 및 자립섬(태양광,풍력,해양등) 조성 조사 분석 △친환경자동차보급 활성화(충전소 포함) 실행방안 조사 분석 등이다.

인천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GCF 사무국 유치에 걸맞는 저탄소·친환경 녹색도시를 구현하는데 있어 꼭 필요한 신재생에너지보급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보급 증대로 지역산업 및 국가 경쟁력 제고와 온실가스 배출저감, 세계기후변화 협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인천시는 또한 신재생에너지원별 적합한 모델 발굴을 통한 자발적 민간투자 유치로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적 산업육성 수단으로도 활용할 방안이다.

인천시 김학근 에너지정책과장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미세먼지 발생 주요 원인인 석탄화력발전소가 많이 입지한 인천지역의 에너지 현황을 고려한 중장기 신재생에너지 비전제시 및 정책 수립의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적 특성에 맞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원을 중점적으로 발굴해 정부정책에도 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