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미세먼지 저감 10대 특별대책 수립·추진

은평구(구청장 김우영)가 미세먼지를 ‘자연재해’로 규정하고, 2018년도까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10대 특별대책을 수립·추진한다.

은평구는 2016년 기준 미세먼지(PM10) 47㎍/㎥, 초미세먼지(PM2.5) 24.6㎍/㎥인 대기질을 2018년 46㎍/㎥, 23㎍/㎥ 이하로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4일 은평구에 따르면 이번 미세먼지 특별대책은 △(초)미세먼지 예·경보제 운영, △비산먼지 및 생활오염 저감, △취약계층 공적 보호조치 강화, △스마트도시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 △구민참여 확대홍보 등 5개 분야 10대 대책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미세먼지 취약계층에 대한 공적 보호조치 강화 대책으로 미세먼지 발령 알림서비스 및 행동요령 전파를 30,000건으로 확대하고, 황사마스크 1만5천개를 추가 확보키로 했다.

경로당과 어린이집 내 공기청정기 설치 및 관내 26개 초등학교의 냉·온풍기 청소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비산먼지를 발생시키는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설계단계부터 미세먼지 저감 환경계획서를 의무적으로 제출받는 등 먼지발생 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여기에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찾아가는 배출가스 무료점검’ 실시, 공회전·배출가스 차량 집중단속, 대기오염 배출시설 관리에 철저를 기하며, 도로의 재 비산 먼지 저감을 위해 살수차 7대와 분진 흡입차 2대를 1일 10시간씩 운영키로 했다.

은평구는 특히, 친환경 보일러 보급사업 확대 및 구의 친환경 전기차 51대와 충전시설 38기를 지속적으로 구입·설치하는 등 생활오염 저감에도 적극 나서며, 관내 가로변 녹지대 및 생활권 주변 자투리땅을 친환경 녹지공간으로 조성키로 했다.

은평구는 대기오염 측정망을 3개소 증설하고, 대형공사장의 초미세먼지 측정 시스템을 현재 1개소(설치중)에서 2018년까지 7개소로 확대 설치하며, '우리가 GREEN 은평네트워크'와 함께 공기정화 식물키우기 등의 자율적인 환경 홍보를 통한 대기환경 개선도 추진하기로 했다.

은평구 김진구 맑은도시과장은 “미세먼지 저감조치에서 더 나아가 온실가스 배출 감축과 에너지 자립 조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설비설치 지원 확대, '은평형 신기술 test-bed'와 함께하는 친환경 발전사업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이 과정에서 구민들의 관심과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