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지난 장마기간동안 내린 강수로 대부분의 지역에서 가뭄이 해소됐으나, 전남·경남·제주도 일부지역은 가뭄이 계속되고 있어 범정부 차원에서 가뭄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8월 가뭄 예·경보를 통해 밝혔다.

이에 따르면 전국 농업용 저수지의 저수율(58%)은 평년(74%)의 78% 수준이며, 장마기간 동안 비가 적게 내린 울산·전남·경북·경남 등 남부지방은 농업가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8월에는 저수율이 낮은 울산·전남·경북·경남지역 중 7개 시·군이 주의단계, 10개 시·군이 심함단계이며, 9월에는 울산·전남·경북·경남지역 중 9개 시·군이 주의단계, 9개 시·군이 심함단계로 국지적인 가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11월에는 비영농기이기 때문에 저수율이 낮은 울산·전남·경남지역 17개 시·군은 내년 영농에 대비해 저수지 용수 비축이 요구된다.

전국 다목적댐 평균 저수율(53.4%)은 예년(49.3%)과 비슷한 수준이나, 최근 중부지방에 집중된 강수와 달리 남부지방에 위치한 댐은 저수량이 다소 적은 상황이다.

▲ 생활 및 공업용수 가뭄지도.
8월 현재 저수율이 낮은 보령댐 등을 수원(水源)으로 하는 충남지역 8개 시·군과 평림댐을 수원으로 하는 전남지역 4개 시·군은 심함단계이고, 대구·광주·전북·전남·경북·경남지역 27개 시·군은 주의단계이다.

8·9월 강수량이 평균수준이더라도 가뭄 해갈에는 다소 부족한 수준이기 때문에 충남·전남지역 12개 시·군은 심함단계로, 대구·광주·전북·전남·경북·경남지역 22개 시·군은 주의단계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10월 강수량은 예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돼 생활 및 공업용수의 수원(水源) 상황이 전반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나, 전남지역 4개 시·군은 심함단계로, 대구·전북·전남·경북지역 9개 시·군은 주의단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장기 가뭄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장마기간 동안 중부지방은 439.0㎜의 강수가 발생함에 따라 6월 말 누적 강수량(197.8㎜) 대비 약 45% 증가해 가뭄이 완화됐으나, 남부지방은 평년(184.1㎜)의 절반(53%) 수준으로 전남, 경남, 제주도를 중심으로 기상가뭄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 5개월(3월~7월) 강수량(487.4㎜)은 평년(692.8㎜)의 71%이었으며 8월 강수량은 평년(274.9㎜)과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가뭄상황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10월까지 강수량도 평년(487.9㎜)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대부분 지역에서 가뭄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물 부족이 우려되는 가뭄 주의단계 이상인 지역을 중심으로 용수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가뭄 긴급대책과 우심(尤甚)지역 항구 대책 조기 추진을 위해 추경에서 확보한 가뭄대책비 1,056억 원을 긴급 지원했다.

단기 대책으로 관정개발, 양수장 설치 등 영농급수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상습가뭄지역에 대해 저수지, 양수장 등 수리시설 확충과 수계연결 등 항구적 용수개발사업도 조기에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실수요량 공급 위주의 댐 용수 비축체계를 지속 유지하고, ‘댐 용수공급 조정기준’에 따라 단계별 철저한 긴축운영 및 대체공급 등을 확대 추진하고, 보령댐의 경우 급수체계 조정 확대 등 추가 대책을 적기 완료해 용수비축을 확대할 예정이다.

행안부 이한경 재난대응정책관은 “가뭄 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국지적인 가뭄에 소홀함이 없이 철저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