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개도국과의 항만개발협력사업의 일환으로 18일(금) ‘투발루 해안방재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한다.

남태평양에 위치한 ‘투발루’는 전 국민 숫자가 약 1만에 불과한 작은 도서국으로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매년 5mm씩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으며, 현재 최대 해발고도가 5m에 불과하여 전 국토가 수몰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작년 11월 투발루에서 열린 국제 원양 심포지엄에서 투발루 총리가 우리나라와 면담해 투발루의 해수면 상승 대응을 위한 기술적·경제적인 지원을 제공해줄 것을 요청했다.

▲ 섬나라 투발루.
이에 해양수산부는 인도적 차원에서 투발루를 지원해 우리나라의 국격을 제고하고 투발루와의 우호관계를 강화하고자 오는 18일(금)부터 해안방재사업 사전예비조사(타당성조사)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사업은 올해 8월부터 내년 6월까지 추진되며, 투발루 해안방재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기술적·경제적·정책적 측면에서의 사업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향후 방재시설을 건설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방재사업에 착공할 계획이며, 해양수산부는 녹색기후기금(GCF)으로 추진되는 본 사업에 국내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투발루 정부는 유엔개발계획(UNDP)를 통해 해수면 상승대응을 위한 녹색기후기금(GCF) 약 3천 6백만불(한화 약 400억 내외)을 확보한 상황이다.

해양수산부 권준영 항만투자협력과장은 “투발루를 비롯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국제사회의 원조가 필요한 국가에 대해 항만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업무담당자 연수 등 협력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러한 협력사업을 통해 우리나와와 지원 대상국 간의 우호관계를 증진하는 한편, 우리 항만기업들의 해외 진출 기반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