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전력사용량이 급증하는 여름철을 맞아 ‘생활 속 에너지 절약 실천’ 확산을 위해 안양시 평촌중앙공원을 주 무대로 31개 시군이 참여하는 ‘제14회 에너지의 날 행사’를 오는 22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불을 끄고 별을 켜다-평화로 만드는 반짝이는 밤하늘’이라는 이름으로 열릴 이번 행사는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도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와 안양시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경기도에너지센터,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안양YWCA가 주관하여 추진한다.

경기도는 이날 에너지의 날 기념식, 에너지 퍼포먼스, 별빛 콘서트, 소등행사, 에너지절약 캠페인, 에너지 체험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22일 에너지의 날 행사 포스터.
먼저 저녁 7시 30분부터 시작될 ‘에너지의 날 기념식’은 경기도, 안양시, 시민단체, 유관기관, 지역주민 등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안양 평촌 중앙공원에서 열린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자전거 발전기’를 활용한 행사 슬로건 점등, 시민 촛불 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 퍼포먼스를 펼칠 예정이며, 가수·합창단을 초청해 진행하는 ‘별빛 콘서트’도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행사의 백미는 기념식 후 저녁 9시부터 9시 5분까지 도 전역에서 시행될 ‘소등 행사’다. 도민들은 행사 당일 저녁 9시가 되면 5분간 각자의 가정과 사무실에서 일시에 전등을 끄는 방식으로 참여하면 된다.

기념식이 열리기전 오후 4시부터 오후 7시 20분까지는 평촌 중앙공원에서 ‘에너지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시민들은 친환경에너지 체험, 친환경 생활용품 만들기, 모기기피제 만들기, 환경학교 버스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및 이벤트에 참여해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이날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범계역 및 평촌일대에서 에너지절약 확산을 위한 ‘청소년 서포터즈’ 캠페인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아울러 기념식 종료 후에는 푸짐한 경품추첨 행사도 마련돼 있다.

경기도 황영성 에너지과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문화가 정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