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은평구에 거주하는 가정주부 김 씨는 오래된 옷장을 버리기 위해 자택에서 약 20분 거리에 위치한 주민센터에 방문했다.

가구 종류·크기, 배출예정일·장소 등이 포함된 신청서를 작성하고 9천원을 납부한 후 신고필증을 발급 받았다.

그리고 다시 자택으로 돌아와 옷장에 신고필증을 부착하고 집 근처에 있는 지정 배출장소까지 옷장을 옮겼다. 김 씨는 낡은 옷장 하나를 버리기 위해 쓴 시간과 노력을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얼까 생각했다.

행정안전부는 가정용 대형생활폐기물 배출 시 발생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 행정서비스 개선에 착수한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서울시 은평구(구청장 김우영)는 31일 '2017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객체인식 기반 대형생활폐기물 처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대형생활폐기물 배출에 관한 신청·분류·과금의 단계를 스마트폰 사진촬영 한번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 지능형 대형생활폐기물 처리 서비스 개념도.
기존의 가정용 대형생활폐기물 처리는 1995년 재활용품 분리수거 제도를 실시한 이래로 현재까지 큰 변화 없이 직접 주민센터 혹은 지정판매처를 방문하여 스티커를 발급 받는 방식으로 수행됐다.

이 사업을 통해, 가구·소파 등의 대형생활폐기물을 버리고 싶은 주민들이 스마트폰으로 대형생활폐기물을 촬영만 하면 인공지능이 폐기물의 종류를 자동 인식하여 요금을 알려주게 되고, 요금은 핀테크를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결제할 수 있어 간단하게 대형생활폐기물 폐기 절차를 완료할 수 있다.

수거업체는 주민이 배출한 대형생활폐기물 위치정보를 자동으로 수신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수거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서울시 은평구 대상 시범 사업을 통해, 서비스 모델 검증·보완 후 전 지자체로 확산할 계획이며, 아울러 인공지능 기계학습에 활용된 사진 데이터를 민간에 무료로 개방하여 시각 인공지능 기술 발전 및 시장 창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행안부 장영환 개인정보보호정책관은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한 주민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공공부문 선도를 통한 4차 산업혁명 발전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