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김은경)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통합물관리 비전 포럼, 세종특별자치시․충청북도와 공동으로 ‘통합물관리 순회토론회’를 18일 그랜드 플라자 청주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지역 물문제 해결은 통합물관리로!’를 주제로 그간 분산 관리되어 해소할 수 없었던 각 지역의 물관리 현안을 진단하고, 수질·수량 등 물 관리 전문가들이 모여 심층적인 논의를 통해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지역별 순회토론회는 9월 13일 부산·울산·경남지역 토론회를 시작으로 이번 세종·충북 토론회(9월 18일)가 두 번째로 개최되고, 이후 대전·충남·전북(9월 20일), 대구·경북(9월 21일), 광주·전남(9월 22일), 서울·인천·경기·강원(9월 25일) 순서로 열린다.

▲ 지역별 순회토론회 일정.
이번 토론회는 세종·충북지역의 물문제와 전망, 통합물관리 추진방향 등을 주제로 4개 발표와 패널토의로 진행된다.

제1발제는 ‘물관리 일원화 추진방향’이며, 수량·수질·재해예방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경우 기대되는 효과와 물관리 일원화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이경용 금강유역환경청장이 발표한다.

제2발제는 충북연구원 배명순 선임연구위원이 ‘세종·충북지역의 물문제와 전망’을 주제로 지역의 물문제와 그 해결을 위한 통합물관리 방안을 짚어본다.

제3발제는 금강유역환경회의 유진수 사무처장이 ‘대청호 수질개선 관리방안’을 주제로 대청호 녹조저감 등 수질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제4발제는 충북대 맹승진 교수가 ‘기후변화에 따른 충청지역 도시홍수 대응방안’을 주제로 충북지역 기후변화 예측을 통한 홍수량 증감여부를 제시하고, 물관리 시설 통합 및 물순환 개선 등 도시 침수 대응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패널토론은 통합물관리 비전 포럼 허재영 운영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통합물관리 비전 포럼 이상진 금강유역분과위원장,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오경석 사무처장과 발제자 4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앞서 발표된 주제에 대한 심층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순회토론회는 지역의 물문제 해결을 위해 통합물관리 체계로 전환해 유역 협치(거버넌스)를 활성화하고 시민들이 직접 물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이자, 지역 물관리 현안을 진단하여 개선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데 의의가 있다.

환경부 김은경 장관은 “분산된 물관리 체계로는 물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기존의 물관리 정책을 완전히 전환해야할 시점”이라면서, “물관리 정책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에 지역 내 물관리 현안에 대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자 지역별 순회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아울러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세종․충북 지역 물문제 중 국민에게 큰 피해를 일으키는 도시침수 문제는 물관리 시설을 통합운영하고 도시의 물순환을 개선해야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는 물관리 일원화가 매우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그간 댐 건설·관리, 방재, 수질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물관리 전문가들의 공이 컸으나, 물관리 주체가 분산돼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행정낭비나 비효율을 초래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면서, “지난 7월 충북 지역에서 발생한 집중호우 당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에서 알 수 있듯 현재의 물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은 조속히 물관리 일원화를 이루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