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김은경)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17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양 부처 장관 주재로 ‘환경부-산업부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협의회에는 환경부와 산업부의 장관을 비롯해 환경부에서는 기획조정실장, 환경정책실장, 기후미래정책국장 등이 산업부에서는 산업정책실장, 에너지자원실장, 산업정책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산업·에너지·환경 분야 주요 정책에 대한 양 부처의 상호 이해를 높이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부처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양 부처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먼저 환경부 김은경 장관은 “과거 양 부처는 기후변화·에너지 등 주요 정책을 추진할 때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체계적이고 일관된 정책 추진과 국가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산업·에너지 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현 정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에 따라 양 부처 간 긴밀한 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기후변화로 인한 전지구적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과 국민 건강보호와 직결되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하여 발전·산업분야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 환경부 김은경 장관과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장관이 17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환경부-산업부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산업부 백운규 장관은 “환경과 산업정책은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것으로 궁극의 목표는 서로 같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양 부처가 협력할 분야가 많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저감, 기후변화 대응 등 국민의 건강한 삶과 전지구적 문제는 부처 구분 없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야 하며, 전기차 등 친환경산업과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청정 기술개발 등의 분야에서도 양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 혁신성장을 견인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백 장관은 아울러 “화학물질 관리 등 환경규제에 대해서는 산업계의 이행능력을 고려해야 하며, 양 부처가 산업계의 환경규제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양 부처는 서로의 정책수단을 연계해 ①공동대응 협력, ②제도이행 협력, ③혁신성장 협력 등 3대 협력분야 8개 협력과제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공동대응 협력으로 미세먼지 관리,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등 국내외 주요 환경/에너지 현안에 대해 국가적 차원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제도이행 협력으로 산업계의 화학물질 안전 관리와 더불어 산업계가 화학물질 관리 등 환경규제에 대한 대응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산업계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양 부처가 공동으로 수렴하여 검토하기로 했다.

혁신성장 협력으로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확산, 4차 산업혁명형 기술을 활용한 청정기술 개발 및 환경 신산업 육성, 재제조산업 활성화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양 부처는 협력과제 이행을 위해 장관급 정책협의회(연2회)와 함께 협력 과제별로 월 1회의 국장급 정책실무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양 부처는 협의회를 통해 역지사지의 열린 마음으로 상호 입장을 경청하고 대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며, 정책 실무협의회 논의결과는 장관급 정책협의회에 보고해 양 부처 협력과제의 이행력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협의회 활동과 함께 양 부처 공동 행사, 공동 현장 방문 등 양 부처 간 소통과 협력을 위한 분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양 부처는 이번 정책협의회가 양 부처 협력은 물론 범 부처 협력을 선도하는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