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류희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와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23일 대형화 되고 있는 산불재난 대응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협력방안 안건으로 △산불 취약지역 내 담수지 설치, △산불재난 정책협의체 구성, △산불 진화헬기 공조강화, △산불 상황관리 및 현장대응력 보강 등이다.

최근 미국, 포르투갈, 스페인의 산불에서 보듯이 여름철 고온, 강풍 등 기상이변, 도시화 등에 따라 세계적으로 산불이 대형화 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봄철 및 여름철 건조일수 증가, 강수량 감소, 잦은 강풍 등 기후변화에 따른 산불발생 위험도가 상승하고 있다.

특히, 올해 5월에 동시다발로 발생한 강릉·삼척·상주 산불로 1,103ha의 산림이 피해를 입었고, 인명(사망2, 부상6) 및 142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 산불발생 원인. (단위 : 건, ha)
대형 재난성 산불에 대비하여 행정안전부와 산림청은, 먼저 대규모 산림지역에 담수지가 적어 산불진화가 곤란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담수지 추가 설치 또는 기존 사방댐을 확장할 계획이다.

산림이 많은 강원, 경북 등에 대형 산불이 발생하면 산불진화 헬기에 의존하는 것이 현실이지만 고가의 헬기 확보는 재정적인 한계 등으로 단시간 내 추가 확보가 어렵다.

따라서 삼척 등 대형 산불 취약지역이지만 담수지가 없거나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지역에는 산불진화용수를 확보할 수 있는 취수보 등 다목적 소규모 담수지를 신설하여 산불진화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둘째, 행정안전부·산림청·소방청 간에 산불대응 협력강화 및 대응역량 제고를 위해 정책협의체를 구성하여 봄철 및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에 대비해 정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셋째, 동시다발·대형 산불 발생(우려) 시 산림청에서 유관기관 헬기를 신속 요청하고 유관기관 가용헬기는 신속히 출동하여 지원하는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산불의 신속한 확인, 유관기관 간 정보공유를 통해 상황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현장대응력을 보강하기로 했다.

행안부와 산림청은 추수가 끝나는 11월 읍·면지역의 농경지 인화물질 사전제거를 중점 추진하고, 입산자 실화·소각산불 등 주요 산불원인에 대한 맞춤형 예방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가을철 산불조심기간(11.1~12.15)에 대비해 산불전문 예방진화대, 산불감시원 등 산불방지인력(23천명)을 조기선발하고 진화헬기 등 신속한 초동대응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행안부 류희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기후변화로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낙엽이 많이 쌓이는 등 미국 캘리포니아와 같은 대형 산불의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어 국가적 산불대응역량 강화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