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청이 추진한 '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 추진 주민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은평구청은 진관동 76-20번지 일원에 하루 150톤의 재활용선별시설을 포함해 130톤의 생활폐기물 적환시설, 25톤의 대형폐기물 적환장 등 총 305톤 처리 규모(면적:11,535㎡, 지상 1층 지하 1층)의 '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관내 수색집하장이 시설규모(30톤/일)에 비해 13톤 이상 초과처리로 적치 및 작업공간이 부족한데다 시설이 노후화해 안전사고는 물론 화재에도 취약해 대안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은평구청은 이 같은 열악한 폐기물 처리시설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인근의 서대문구, 마포구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서북3구 공동 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는 그동안 건립비용 부담과 혐오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 경기도 고양시와의 갈등 등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 10일 진관동주민센터에서 개최된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건립 추진 주민설명회에서 은평구청 김영팔(오른쪽) 도시환경국장이 주민들의 반발을 진정시키기 위한 발언을 하고 있다.
그러다 올해 초 서울시와 중앙 투자심사를 통과, 총 498억원(토지비 110억원, 시설비 388억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승인받으며 추진에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은평구청은 이 같은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추진현황과 설립의 필요성 등을 강조하기 위해 이번에 주민설명회를 마련했지만, 10일 오후 7시 진관동주민센터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설명회는 약 2백명 가까이 모인 지역주민들의 조직적인 반발로 무산되고 말았다.

은평구청은 빠른 시일 안에 다시 주민설명회 일정을 잡고 설득작업을 계속해나간다는 입장이지만 이미 사업추진에 차질이 빚어진 것은 물론 앞으로도 강경한 주민입장만 재확인하는 것을 되풀이 할 것이라는 점에서 시설의 완전지하화 등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은평뉴타운발전을위한주민협의회 관계자는 "환경문제는 삶의 질을 결정하는 제일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은평구청은 비산먼지대책, 악취발생, 교통정체 유발 등에 대한 해결책 제시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의 합리적인 주장과 입장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자원순환센터 건설을 강행한다면 앞으로 은평구 주민과 인근의 삼송·지축 주민 등과 함께 실력행사를 하는 것은 물론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도  혹독한 심판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