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는 파리에서 열린 2017 국제에너지기구(IEA) 각료 이사회(11.7∼8일)에 참석해 영국·체코와 면담을 통해 한국정부의 원전수출 지원 계획을 전달하고 및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은 IEA 각료이사회에 참석한 계기로 지난 7일 체코 산업통상부 코바쵸프스카(Kocacoska) 차관 면담을 통해 한국정부의 원전수출 의지를 적극 전달했다.

박 실장은 아울러 한국의 체코 원전 건설이 단순 시공분야 협력에 머무르지 않고, UAE 바라카 원전 사례와 같이 다양한 인력 교류, 기술적 협력으로 이어지는 산업 전반의 장기적 파트너십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실장은 또 8일 영국의 리차드 해링턴(Richard Harrington) 하원의원 겸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차관 면담을 통해 한국의 원전 기술력에 대한 우수성을 강조하고, 한국 정부의 지속적인 원전수출 지원 계획을 표명했다.

 
산업부는 이 자리에서 한국은 원전건설 분야에, 영국은 원전해체 분야에 강점이 있는 만큼 양국간 협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향후 장관급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협력 확대방안이 도출되기를 희망한다고 전달했다.

이어, 산업부 9일 영국 런던에서 제레미 포클링턴(Jeremy Pocklington)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에너지·안보 실장을 면담하고, 우리나라 기업의 영국 신규 원전사업 참여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우수한 원전 건설 역량을 가진 한국기업이 영국 신규 원전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국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으며, 이에 영국측은 한국의 기술력과 시공역량을 높이 평가한다고 확인했다

또한, 원전해체 초기단계에 있는 한국이 해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원전해체 선진국인 영국과 인력 및 기술교류 등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으며, 영국측은 이를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한편, 산업부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17 국제에너지기구(IEA) 각료 이사회(11.7∼8일)에 참석해 29개 회원국 대표와 △에너지 분야 투자 확대, △에너지 안보 확보, △IEA의 외연 확대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LNG 시장의 혁신을 위해 불공정 관행 개선과 유연성 확대 등이 필요함을 언급하며 회원국들의 참여와 관심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