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18일(토) 오후,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금강 백제보를 방문해 4대강 보 추가개방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방문엔 안병옥 환경부 차관, 안희정 충청남도 도지사, 이용우 부여군 군수,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이 총리의 이번 방문은 지난 13일(월)부터 4대강 보 확대 개방이 시작됨에 따라 보 개방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지하수 이용이나 농업용수 문제 등 지역에서 우려하는 상황이 없는지 직접 살펴보기 위해 이뤄졌다.

▲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오전 부여 백제보에서 안희정 충남지사 등과 함께 백제보 확대 개방 상황을 점검했다. 사진=충남도청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안병옥 환경부 차관으로부터 4대강 보 개방현황과 모니터링 확대계획, 보 추가개방에 따른 현장대응 계획과 내년도 영농기 대비 농업용수 대책 등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한편, 정부는 내년 말로 예정된 4대강 보 처리방안 결정을 위해서 11월 13일부터 7개보 확대개방에 착수했고, 모니터링 대상도 기존 6개 보에서 14개 보로 확대했다.

정부는 아울러, 개방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대비해 여러 단계로 나눠 수위를 점진적으로 개방하고, 필요시 개방을 중단하고 현장조치를 취하는 등 보 개방에 따른 주민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