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황해섬네트워크와 27일 인천YWCA 강당(7층)에서 '인천앞바다 해양쓰레기 관리정책 수립을 위한 토론회 및 사진전시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 및 사진전시회는 인천앞바다 해양쓰레기 현안과 문제 해결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해양쓰레기의 효율적인 수거·처리방안 논의와 바람직한 민·관 협력방안의 모색을 통해 해양쓰레기 없는 깨끗한 인천 앞바다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의 첫 번째 주제발표는 인천발전연구원 윤하연 연구위원이 ‘옹진군 도서지역 자원순환체계 구축방안’을, 두 번째 주제발표는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홍선욱 대표가 ‘인천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제안’을, 세 번째 주제발표는 시흥환경운동연합 김문진 사무국장이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사진전시회'는 류재형 작가의 ‘아름다운 섬에서 해양쓰레기 보다’를 주제로 전시하며, 향후 순회전시로 시민들과의 공감대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어 인하대 최중기 명예교수가 토론사회를 맡아, 해양쓰레기 관리정책 수립을 위한 지정토론과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지정토론자는 이한구(시의회 시의원), 육근형(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환경실장), 박용오(경인북부수협 조합장), 장정구(황해섬네트워크 섬보전센터장), 지영일(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 정낙식(인천광역시 해양도서정책과 해양환경팀장) 등 6명이 함께 했다.

인천시 조동암 경제정무부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토론회 및 사진전시회를 통해서 민·관이 협력해 깨끗한 인천 앞바다를 조성해 우리시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휴식공간인 인천앞바다를 깨끗하고 아름답게 유지하여 기존과 차원이 다른 새로운 공간으로 재창출 하는 계기를 마련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