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를 맞아 '평창동계올림픽 친환경 홍보관(PyeongChang 2018 Green Pavilion)'을 개관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7일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는 “성공적인 저탄소 올림픽을 홍보하기 위해 2월 8일부터 동계패럴림픽대회 폐막일인 3월 18일까지 강릉올림픽파크에서 친환경 홍보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홍보관은 강릉올림픽파크에 54m2 규모로 조성되어 환경 올림픽 개최를 위한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소개하는 대국민 홍보와 이해 확산의 장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 홍보관은 환경올림픽 개최와 관련한 상설전시관으로 탄소발생량 확인, 탄소제로 올림픽을 위한 우리의 노력, 4차 산업혁신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 저탄소·그린·지속가능 올림픽 나로부터 시작, 탄소상쇄기금 현장 기부 등 총 5개 테마로 구성되며 친환경 올림픽 경기장 모형, 환경감시 로봇 등의 아이템이 전시된다.

▲ '평창동계올림픽 친환경 홍보관' 내부 모습.
홍보관 입구에는 가정에서 출발 후 올림픽 경기장에 도착할 때까지 이용한 교통·숙박 등 올림픽 참여를 위해 배출한 탄소발생량 확인할 수 있는 탄소상쇄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개인이 배출한 탄소발생량과 상쇄비용을 현장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관람 존1에서는 탄소제로 올림픽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경기장 건설,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올림픽, 쾌적한 환경을 위한 대기질 측정, 환경 교통망 시스템 운영에 대해 관람 존2에서는 4차 산업혁신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을 위한 다양한 환경기술을 소개한다.

또한, 홍보관을 방문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원순환 참여 게임’, ‘가상현실(VR)을 통한 게임 체험’ 등 각종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퇴장 시 탄소상쇄기금 현장 기부로 스스로 발생한 온실가스 상쇄, 저탄소 생활수칙, 에너지 절약 실천 다짐의 필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홍보관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계획하고 환경부가 지원하였으며, 운영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맡는다.

홍보관 관람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0시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 올림픽 및 패럴림픽 개최 기간 외(2.26(월)~3.8(목)에는 18시까지 운영된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홍보관 개관으로 우리 국민은 물론 외국인에게도 우리나라의 환경 올림픽 개최와 앞선 기술력을 널리 알리는 기회로 활용하는 한편, 생활 속 친환경생활 실천의지 확산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