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경비원을 해고하는 아파트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 에너지 자립마을 중 한 곳인 성북구 석관두산 아파트(2천 세대 규모)가 입주민들이 에너지 절약·생산으로 아파트 관리비를 획기적으로 줄여 경비원과의 상생을 실천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성북구 석관두산아파트는 주민부담금과 시 지원금을 합해 지하주차장과 세대별 형광등을 LED로 교체하고 베란다에 미니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등 힘을 모아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새는 에너지는 막고, 친환경에너지는 생산했다.

그 결과 2010년 대비 2016년 기준 공용전기 사용량은 45%, 세대별 전기 사용량은 12.1% 절감할 수 있었다.

석관두산아파트는 공용전기 45%, 세대별 전기 12.1%까지 사용량을 절감해 경비원 인건비 인상분을 보전할 수 있었던 것. 경비원 고용 업체와 계약 시 ‘주민의 동의 없이는 경비원을 해고할 수 없다’는 규정을 만들었고, 여름철 불볕더위에 전기료 걱정 없이 에어컨을 가동할 수 있도록 경비실 외벽에 소형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했다.

이 아파트의 사례는 동아에코빌, 월곡동일하이빌뉴시티 등 성북구 소재 50여개 아파트로 구성된 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가 ‘경비직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위한 선언’을 이끌어내는데도 견인차 역할을 했다.

주민 절반 이상이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한 송파구 거여1단지아파트는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공용전기료의 50%를 자체 생산한다. 

서울시 지원으로 전체 세대의 94%가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에 동참한 동대문구 홍릉동부아파트는 ‘17년 전체 세대의 4~9월 전기요금을 전년 동기 대비 2,700여만 원 절감했다.

서울시에는 현재 80개의 에너지자립마을이 이 같은 주민참여 에너지절약․생산을 통한 관리비 다이어트에 나서고 있다.

서울시가 아파트에 상주하며 아파트 유지 및 안전관리에 참여하는 관리소장이 에너지 절약․생산 우수사례를 현장에서 확산할 수 있도록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서울시회’와 손을 맞잡기로 했다. 이달 중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서울시회는 서울시 공동주택의 유지관리와 주택관리사의 권익보호 및 직무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주택관리 전문가 단체다.

아파트 관리소장(공인국가자격증인 주택관리사 자격증 보유)이 주 회원으로서, 상호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서울시의 의무관리대상 아파트단지는 총 2,370개소는 물론 임의관리대상(오피스텔 등) 공동주택을 포함해 4,000개소의 주택관리사, 관리소장 등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서울시 원전하나 줄이기 확산과 ‘태양의 도시, 서울’의 효율적인 정착을 위해 △공동주택 미니태양광 보급을 위한 자료조사 및 자료 DB를 지원 △협회 회원 대상 ‘태양의 도시, 서울’ 정책 홍보 및 태양광 설치를 지원 △주택관리사, 관리 사무소장 대상 에너지 절약 및 태양광 교육추진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협회의 협조를 통해, 아파트단지별 에너지사용량을 확보하여, 이를 기초로 에너지 절감효과가 큰 아파트단지를 방문해 컨설팅 하는 ‘찾아가는 아파트에너지보안관’ 사업 또한 추진할 계획이다. 공용전기 30% 절감을 목표로 에너지 비용 절감에 동참하는 아파트를 확산에 나서게 된다.

서울시는 이러한 에너지자립마을의 확산의 효과로 ①아파트관리비 절감 ②미세먼지 절감 ③자발적 주민참여로 공동체 활성화 ④에너지나눔으로 일자리 등 에너지복지실현 ⑤에너지자립도는 높이고 원전 의존도는 낮추는 1석 5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 김연지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의 에너지자립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총에너지소비의 57%를 차지하는 건물의 에너지소비를 줄여야 한다”며, “아파트형 공동주택의 에너지소비를 낮추고, 시민들의 관리비 부담도 줄이고, 경비원과 상생하는 에너지자립마을의 우수사례를 널리 확산하도록 대한주택관리사협회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