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어린이집 급식재료 공동구매업체를 현행 15개소에서 200여개소로 늘려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어린이집 급식재료 공동구매는 2011년부터 각 군·구가 선정해 운영중이다.

현재 국내 대표적인 대기업 급식재료 납품업체인 P기업 등 대기업 4개소, 중견기업 1개소, 중소기업 10개소가 참여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어린이집 공동구매 제도가 원장의 자율적 참여로 운영돼 왔고 정부가 급식비와 관련해 별도의 재정지원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원장들이 공동구매업체에서 거래되는 품목중 일부 가격이 비싼(식재료 전처리 또는 잔류농약 검사 등 품질관리 요인) 급식재료를 구입해 조리하지 않으려고 했고, 이에 따라 지역업체 등 소규모 업체는 시장성이 없는 어린이집 공동구매업체에 참여할 동인이 없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인천시가 2018년 1월부터 모든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청정무상급식 지원사업을 시작하면서 사정이 바뀌게 됐다.

청정무상급식 지원사업은 급식재료 공동구매 참여를 전제로 보조금이 지원됨에 따라 어린이집에서는 이 보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공동구매업체에서 시가 정한 비율만큼 이용해야 하므로, 그동안 공동구매업체로 선정돼 있지는 않았지만 식자재를 납품해오던 일부 검증된 업체도 어린이집과의 거래를 중단해야 하는 소지를 안고 있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어린이집 급식재료 공동구매 지침'을 마련해 각 군·구에 시달하고 일정한 검증과정을 거쳐 우유, 육류 등 단품업체도 공동구매업체로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역단위, 업소단위로 200여개소를 지정해 어린이집과 공동구매업체간 접근성을 줄이고 지역 소상공인에게도 문호를 대폭 개방하게 했다.

인천시 청정무상급식 지원사업이란, 현행 어린이집 일일 급간식단가 1,745원을 유아의 경우 2,400원으로 인상하기 위해 급식단가 차액과 민간·가정어린이집을 보내는 부모가 부담하는 부모부담보육료 평균 66,000원중 38,000원을 재정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 경우 어린이집에서는 각 군·구가 지정한 공동구매업체에서 급간식 재료를 구입하여 전체 급간식비의 70% 이상을 구매하여야 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를 통해 청정무상급식 지원사업이 어린이들에게는 양질의 급간식을 제공하고, 민간·가정 어린이집에는 재정지원을 하여 국공립과 다르지 않는 급식단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하편 지역 소상공인에게는 급식재료 공동구매 시장의 참여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