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설 명절이 AI 확산 최대고비라 판단…“국민 협조한다면 충분히 예방”

정부가 설을 맞아 귀성객을 대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를 위한 대대적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AI는 현재 고창·영암·포천·천안 등 12개 시·군에서 총 18건이 발생한 상태인데, 자칫했다간 전국으로 확산할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화) 14시, AI 중앙사고수습본부(정부세종청사 5동, 본부장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를 방문해 AI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방역관계자를 격려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19일, 고창 오리농장 AI 확진 시 부터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고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AI상황점검회의(영상회의)를 매일 개최해 전국단위 방역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현재까지 AI 발생현황을 보면 고창·영암·포천·천안 등 12개 시·군에서 총 18건(경기 3, 충남 2, 전북 2, 전남 11)이 산발적으로 발생한 상태다.

정부는 주변농장으로 확산되지 않고 발생농장 단위에서 종료되도록 신속하고 과감한 차단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낙연 총리는 먼저, 예년보다 한층 강화된 방역조치 덕분에 AI 발생빈도가 지난해에 비해 현저히 줄었다면서, 89일째 휴일없이 24시간 교대근무하는 AI 중앙사고수습본부 직원을 격려했다.

실제로 AI는 전년동기 대비 발생건수는 5.3%(18/342건) 줄었으며, 살처분 마리수는13.1%(4,337/33,140천마리)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 총리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끝나고 AI가 종식될 때까지 흔들림 없이 방역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하며 “현재와 같은 선제적 방역조치가 향후 AI 발생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방역대책에 대한 지속적 보완”을 당부했다.

정부는 올림픽 개최지 강원지역에 대한 특별방역조치를 지속하는 한편 설명절 기간 동안 농가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국의 각 지자체 역시 설연휴기간 고병원성 AI 유입 방지를 위해 24시간 비상방역체제를 유지하고 귀성객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벌이는 등 AI 방역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자체들은 의심축 발생이 신고되면 신속하게 현장 출동해 초동방역과 정밀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역상황실 근무에 매일 2~3인을 배치해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또한 설 명절 연휴기간 중에도 철새도래지와 주변 도로에 대한 소독과 가금 농가에 대한 전화예찰을 지속 실시하는 등 AI 예방에 만전을 다할 방침이다.

아울러 가금농가에서도 외부인과 차량의 농장 출입 통제와 출입 시 철저한 소독을 실시하고 축사 내·외부 신발 구분과 축사 출입구 발판 소독조 설치, 야생조류 차단시설 등을 점검해 외부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설명절이 AI 확산의 최대고비가 될 것 같다”며 “AI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축산 농가 스스로의 차단방역 의식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국민들이 차단방역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협조한다면 충분히 AI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