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청장 박경민)은 20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과 해양오염방제정책 및 최신 방제기술 연구개발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임택수 해양경찰청 해양오염방제국장, 황상일 KEI 물국토연구부장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에 위치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10층 중회의실에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선제적 해양오염방제정책 연구 협력 강화에 관한 사항, 최신 방제기술 연구개발의 협력 강화에 관한 사항, 그리고 해양오염방제정책 관련 국제협력사업 추진 협력에 관한 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대기환경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2020년 1월 1일부터 전 세계 선박 연료유 내 황 함량 기준이 0.5% 이하로 강제화 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점차 선박의 연료가 선박용 경유나 가스연료 등 휘발성이 강한 경질유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선박사고 시 폭발과 화재 등을 동반하는 대형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여 인명사고와 해양오염의 복합적 해양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이 환경적·사회적으로 해양오염방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미래대응을 위한 해양오염방제정책 및 방제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지원·협력이 요구된다.

1999년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설립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은 세종 국책연구단지 내 위치하고 있으며, 환경과 관련된 정책 및 기술의 연구개발과 환경영향평가의 전문성, 공정성 제고를 통하여 환경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최근 KEI 내 해양환경오염연구단이 구성됨에 따라 이번에 해경청과 KEI 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해양오염방제정책 연구에 대한 지원·협력을 강화하게 되었다.

연구단에는 환경정책, 환경경제, 해양, 생물다양성, 환경계획, 공간정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해양오염방제 분야의 통합적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정책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해경청 임택수 해양오염방제국장은“이제는 급변하는 해양산업에 따라 전략적 방제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라며,“이번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해양환경 변화에 발맞춘 해양사고 대응전략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