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와 기상청(청장 남재철)이 오는 9일(월) 오후 1시, 국회의원회관에서 호우특보 기준 진단 및 실질적인 개선방안 논의를 위한 ‘호우특보 발표기준 개선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문진국 국회의원(자유한국당)과 이용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하고 기상청이 주관하며, 학계·언론계·방재 관계기관의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기상청 호우특보 발표기준 개선(안)에 대한 주제발표와 △호우특보 발표기준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토론회 좌장은 한국기상학회장인 서명석 교수(공주대)이며, 토론자로는 △김병식 교수(강원대) △공항진 선임기자(SBS) △심재현 원장(국립재난안전연구원) △유희동 예보국장(기상청)이 참가한다.

토론을 통해 △국지성 집중호우 대응을 위한 호우특보 발표기준(안) △국가 방재 대응 현황 및 정책적 측면의 호우특보 발표기준(안) △호우특보 상세화·차등화 방안 등 각 분야의 전문가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사회·경제적으로 영향력이 큰 호우특보에 대한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진단해, 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호우특보 발표기준 개선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