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지동물문 거미과에 속하는 곤충(학술명, Dermacentor variabilis)이다.

주로 고산지대에 서식하나 최근 교통의 발달로 높은 산악지대까지 산행이 가능해 사람에게 옮겨붙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에게서도 기생하며, 피부를 물어서 자극을 일으키거나 2차 감염을 일으킨다.

현재 국내에 보고된 참진드기류는 작은개피참진드기, 검은다리사슴진드기, 뿔참진드기, 그물무늬광대참진드기, 뭉뚝참진드기, 작은소참진드기 등 약 25종이 알려져 있다.

▲ 작은소참진드기.
참진드기의 크기는 종류에 따라 1~9mm이고 암컷과 수컷 모두 흡혈을 하며 암컷이 수컷보다 크기가 크다. 이는 흡혈량이 많아 흡혈 후 크기가 커지기 때문이다.

모든 참진드기는 성충이 되기까지 4단계 과정을 거치며, 알, 유충, 애벌레, 성충의 단계다.

참진드기에 물렸다고 해서 모두 질병에 감염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참진드기는 바이러스, 세균, 원충 등과 같은 질병의 원인체를 전파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한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일으키는 참진드기는 현재까진 '작은소피참진드기(작은소참진드기에서 명칭변경)'가 가장 유력하다는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작은소피참진드기는 '플레보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데 사람이 참진드기에 물렸을 때 이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입하고, 혈소판과 백혈구를 감소시키게 된다.

이로 인해 고열, 구토, 피로감, 출혈, 식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치사율은 12~30%다.

이 증세는 지난 2009년 중국에서 최초 보고된 이후 올 1월 일본에서도 첫 사망사례가 발생했고, 지금까지 130여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작은소피참진드기의 활동시기는 봄에서 가을까지이며, 4월부터 11월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 시기에 농작업을 하거나 등산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야외활동 후엔 반드시 옷을 갈아입고 손씻기, 목욕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풀밭에 오래 머무르지 말고, 특히 맨 풀밭에 누워있는 행동은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