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최근 발생한 폐비닐 수거 거부 사태에 대하여 재활용 수거 정상화가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그간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 인천광역시지부 및 수거 운반 업체등과의 간담을 통하여 단가 조정 중재 등 아파트 단지별 재계약 합의를 유도·중재하고 구청과의 공동 현장 대응 등을 통하여 폐비닐 사태 해결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왔다.

인천시는 재활용 처리에 있어 관주도의 공공처리 방식이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부담과 민간업체와 배출자의 도덕적 해이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3단계 대응전략(①민간 자율조정 ②자치구 중재 재계약 유도 ③재계약 불가시 지자체 직접수거)원칙을 갖고 공동주택과 수거업체간의 수거단가 자율조정 및 중재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제 그 노력이 서서히 결실을 맺고 있다고 보고 있다.

민간수거 공동주택 총 982개 단지 중 수거거부 단지는 4월11일 352개에서 4월 30일 현재 42개단지로 급감한 상황(거부율 4.2%)이며 나머지 42개 단지에 대하여도 5월 중순까지 아파트와 업체간 최종 재계약 협의 처리토록 조치하는 등 완전 정상화 할 예정이다.

협상단계에서 최종적으로 단가 계약의 결렬 또는 파기 등 수거 거부 아파트단지에 대하여는 자치구가 직접 선수거하고 나중에 아파트 입주자들로 하여금 폐기물 배출자 처리원칙에 의거 처리비용을 청구토록 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이와 더불어, 날로 심각해져가는 환경문제에 대한 범시민적 인식을 제고하고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1회용품 사용자제, 쓰레기 줄이기 운동,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홍보 등 환경시민 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시민참여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해 나가는 한편, 관련 환경보호 포스터도 제작 배포할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시의 폐비닐 수거는 거의 정상화 단계에 와 있으나, 일부 주민들이 기존과 같이 오염된 폐비닐을 섞어서 배출하고 있는 등, 재활용 수거와 관련하여 무엇보다 시민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보고, 폐기물 분리배출 원칙과 방법에 따라 오염된 폐비닐에 대하여 깨끗이 세척하여 배출하도록 집중 홍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