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UN 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지난 2000년 9월 범지구적 의제로 채택된 유엔 새천년개발목표가 2015년을 기점으로 종료, 이를 대체할 의제가 필요로 함에 따라 채택됐다.

참고로 새천년개발목표(MDGs, Millenium Development Goals)는 유엔 191개 회원국이 참여해 채택한 범지구적 의제(빈곤의 감소와 보건 및 교육의 개선, 환경보호 등에 관한 8가지)다.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의 주요내용은 2015년 9월 28일 유엔 총회에서 193개국 정상들의 서명으로 채택됐으며,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이행되는 국제적 공동목표다.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는 △ 인류의 보편적 문제(빈곤, 질병, 교육, 여성 등), △ 지구 환경문제(기후변화, 환경오염, 생물다양성 등), △ 경제 사회문제(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등)를 해결하고자 17개 주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구성해 시행하고 있다.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17개 주목표는 1. 모든 형태의 빈곤 퇴치 2. 기아 종식, 식량안보와 영양개선 달성 및 지속가능한 농업 촉진 3. 건강한 삶 보장 및 복지와 안녕 증진 4. 폭넓고 공평한 교육 보장 및 평생교육 기회 촉진 5. 성 평등 달성과 여성 역량강화 6. 물과 위생시설의 이용가능성 및 지속가능한 관리 보장 7. 경제적이고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동시에 현대적인 에너지 접근 보장 8. 안정적이고 종합적이며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생산적인 완전고용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촉진 등이다.

▲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주요 내용.
또 9. 탄력적인 인프라 구축과 종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촉진 및 혁신 강화 10. 국가 간 및 국내 불평등의 감소 11. 종합적이고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동시에 탄력성 있는 도시와 주거지 구축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양식 보장 13. 기후변화와 그 영향에 대한 긴급대응 14.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해양과 해양자원의 보존 15. 육지생태계 보호·재생과 지속가능한 이용 촉진 및 산림관리와 사막화 방지, 생물다양성 손실 중지 16. 평화롭고 종합적인 사회구축과 정의에 대한 접근 제공 및 사회 각층에 효과적이고 책무적이며 종합적인 제도 구축 17.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의 구현과 재활성화 수단 강화 등도 지속가능개발 주목표다.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기틀 하에 국가균형발전, 남북간 평화, 저출산고령화 대비 등을 포함해 우리 고유의 사회발전 비전을 담은 2030 사회발전 비전이다.

한편 SDG4-교육2030은 총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교육 분야에 해당하는 목표로,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달성을 위해 2015년 유네스코 세계교육포럼에서 제기돼 그해 9월 유엔 총회를 통해 채택됐다.

유엔 교육목표는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4번째에 위치해 'SDG4-교육2030'이라 통칭되며, 지속가능발전목표 번호는 우선순위와는 관계가 없다.

우리나라는 2015년 5월 인천에서 유네스코와 세계 106개국 장차관급이 참석한 세계교육포럼을 공동 개최하여 SDG4-교육2030 채택에 기여했으며, 유네스코 학교 활동 지원, 세계시민교육 확산 사업 등을 추진해 유엔 교육목표 이행을 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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