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로 가라앉는 섬나라를 보호하기 위해 해양수산부가 나선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30일(수) 오전(현지 시각) 투발루 통신교통부에서 투발루 해안방재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최종보고회를 연다고 밝혔다.

남태평양 뉴질랜드 북방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26만㎢)인 투발루는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매년 5mm씩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으며, 최대 해발고도가 5m 불과하는 등 전 국토가 해안침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투발루 교통통신부와 ‘항만개발 및 해안방재 사업협력에 관한 양해각서(2017.11)’를 체결하고, ‘투발루 해안방재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용역’을 추진해 이번에 결과를 발표하게 됐다.

▲ 투발루 해안방제 평면계획도.
이번 결과발표에서는 투발루 해안방재를 위한 기본계획과 함께 기술적·경제적·정책적 측면에서의 사업 타당성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특히, 해안가에 인접해 있는 투발루 정부청사를 비롯한 제반 시설물들을 파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제방시설의 개략설계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요 시설계획으로는 해변에 작용하는 파력을 감쇄하여 해변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 구조물인 이안제 600m와 돌제60m, 해변에 모래를 인위적으로 공급해 침식된 해변을 복원하는 양빈16만㎥ 등이 제시된다.

최종보고회에 이어 해수부 협력단은 투발루 통신교통부 장관을 비롯한 고위급과의 면담, 실무협의회 등을 열어 투발루의 해안방재 방향 및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양국 협력사업을 한 단계 발전시켜 유엔개발계획(UNDP)이 지원하는 투발루 해안방재사업에 국내 건설기업의 참여방안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단의 단장인 해수부 장기욱 항만투자협력과장은 “이번 투발루와의 협력사업이 우리기업의 남태평양 지역 진출에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