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성 높은 '의료폐기물'의 안전한 관리체계가 마련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도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의료폐기물의 안전처리 방안(안)' 등을 논의 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의료폐기물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처리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적정하게 처리되지 못하는 사태가 우려돼왔다.

이 따라 정부는 '의료폐기물의 안전처리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의료폐기물(자료사진).
이번 대책은 의료폐기물 발생량 감축, 안전한 처리체계 구축, 이해관계자간 협력체계 구축이라는 세 가지 방향에서 추진된다.

우선 의료폐기물 불법배출에 대한 관리는 강화하되, 불필요하게 혼입되고 있는 일반폐기물의 분리배출 등을 통해 의료폐기물 발생량을 2020년까지 2017년 대비 20% 감축할 계획이다.

현재 다수 의료기관에서는 상당량의 일반 플라스틱이나 포장재 등까지도 의료폐기물에 혼합해 배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적정 수준의 처리시설을 확보하고, 의료폐기물의 안전한 처리를 도모한다.

단순 민원으로 처리시설 설치가 제한되지 않도록 폐기물처리업 허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대형병원 내 멸균시설 설치 활성화를 위해 관련 법률 개정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운영 중인 처리시설이 고장 나거나 사고가 발생해 의료폐기물이 처리되지 못하는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 위해성이 낮은 일반의료폐기물에 한해 예외적으로 사업장폐기물 소각시설로 처리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하여 안전 처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이해관계자간 협의체를 구성해 상호간 정보 공유 및 갈등 해결 역할을 추진하고, 관련 협회 중심으로 자율적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의료폐기물을 관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